검색어 입력폼

[독서감상문]`우라야스 도서관 이야기`를 읽고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다케우치 노리요시의 `우라야스 도서관 이야기`를 읽고 쓴 독서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라야스 도서관의 창구(카운터)에는 5년 이상의 사서 경력이 있는 사람이 배치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도서관의 창구가 그만큼 중요한 장소라는 것을 말해준다. 실제로 우라야스 도서관의 창구에서는 이용자들의 다양한 질문에 대해 대답해주거나 도서 구매요청과 구입도서의 사무처리, 이용등록자 및 도서에 관한 전산용 데이터 작성, 반납된 책 ․ 레코드 ․ 테이프 등의 배가 준비 등의 다양한 업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경력직의 사서를 배치했다. 이 부분은 나의 사례와 매우 상반되는 서비스로 본받아야 할 점이라고 생각한다.
아동실의 직원 배치도 마찬가지이다. 다케우치 노리요시는 아동실을 맡길 직원으로 아동도서관 직원으로서 10년 이상의 경험이 있는 사람을 구했는데 이것을 통해서 그는 우라야스 도서관 곳곳에 배치된 직원들의 업무 수행 능력을 중요시했고 그렇게 함으로써 우라야스 도서관의 전반적인 서비스의 질의 향상을 이룩해냈음을 알 수 있다.
공공도서관에서 다양한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것도 아주 중요하지만 이에 앞서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도서관 이용자를 끌어들이는 일도 아주 중요하다. 즉, 도서관을 홍보하지 않으면 아무리 훌륭한 도서관을 만들었다고 해도 소용이 없는 것이다. 특히 새롭게 생기는 공공도서관일 경우 홍보는 더욱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우라야스 도서관은 이동도서관을 통해 도서관을 홍보하고 도서관 이용자를 끌어들였다. 우라야스 도서관의 이동도서관 차‘와카쿠사 호’는 우라야스 도서관이 정식으로 개관하기 전부터 운행하였는데 도서관 홍보의 역할을 톡톡히 해주었다. ‘와카쿠사 호’덕분에 이동도서관에 대한 주민들의 수요는 급증했고 개관을 앞두고는 16개의 정류장으로 새롭게 편성하여 운행하게 되었다. 이에 대해서 새 이동도서관의 기념식에서 시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