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생학습도시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0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평생학습도시 이념에 관한 정리입니다.

목차

1)평생학습도시 이념
2)목표
3)기구도
4)현황

본문내용

1평생학습도시 이념

학습도시란 도시의 총체적 역량을 동원하여 시민의 학습활동과 도시의 활성화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적으로 추구하는 이상적인 학습사회로서의 도시를 말한다. 학습도시는 학습도시 만들기 정책과 사업으로 시행되는 인위적인 전략에 의해 구현된다. 즉, 학습도시 사업은 지역중심의 평생교육정책과 지방자치정책이 특정 지역사회에서 만나 전개되는 도시 재활성화 사업으로 지방자치 행정임과 동시에 지역평생교육사업이다


2목표
지역사회의 학습자원을 연계하고 힘을 불어넣어 주어 지역사회의 학습력을 회복하여 궁극적으로 지역사회의 사회적 재생과 경제적 재생을 도모하는 데 학습도시 건설의 목적이 있다.

평생학습도시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자아실현 : 한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학습제도와 학습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학습을 통한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2) 지역 경쟁력 제고 : 지역의 총체적 발전계획과 연계되는 지역주민의 평생학습을 통하여 해당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학습도시 사업은 지역 단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적자원의 육성과 개발을 지향하고 지역의 경쟁력 강화는 주민자치, 경제 활성화, 문화적 발전 등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 할 수 있다.
3) 사회적 통합 증진 : 지역을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주민 공동참여를 통한 평생학습은 지역 주민 간의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한다. 학습도시 사업은 지역 내의 상이한 계층과 사회적 배경의 주민 모두를 대상으로 하며 그들의 개인적 사회적 요구와 필요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한 학습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통합 증진에 기여한다.
4) 주민자치 활성화 : 학습도시 사업은 해당 지역의 행정력과 더불어 주민의 주체적 참여의 조화를 통하여 주민 자치 활성화를 지향하며, 지역 주민의 학습을 통한 지역주민의 지역사회 참여와 주체의식을 신장과 민주적 공동체 형성을 지향한다.



3기구도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Korean Association of Lifelong Learning City)는 전국 평생학습도시간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상호 공유 및 협력을 위해 2004년 9월 21일 제주시에서 창립총회를 진행하였으며 당시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받은 19개 도시 38명으로 시작하였다.
○ 현재 57개 학습도시의 114명(자치단체장 57명, 교육장 57명)으로 확대되어 전국평생학습도시 협의회 사무국을 본격 운영하기에 이르렀다.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임원진은 이천시장(회장), 남해군수, 서산시 교육장(부회장), 제천시장(사무총장), 구리시장, 성북구교육장(감사) 총 6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 전국평생학습도시 협의회는 협의회 사무국의 체계적인 운영과 지원 사업을 위해 2007년 2월에 김민정(평생교육석사)을 사무직원으로 채용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