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실학사상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05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실학사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정약용의 생애
2. 학문 경향 (반주자학적 특색)
3. 이기론
4. 인성론
5. 경세론
1) 민본사상
2) 여전제
3) 정전제
4) 상공업 발달
6.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약용의 생애
조선 후기 학자 겸 문신. 사실적이며 애국적인 많은 작품을 남겼고, 한국의 역사 · 지리 등에도 특별한 관심을 보여 주체적 사관을 제시했으며, 합리주의적 과학 정신은 서학을 통해 서양의 과학 지식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주요 저서는《목민심서》,《경세유표》등이 있다.
본관 나주(羅州)이고, 자 미용(美鏞)·송보(頌甫). 초자 귀농(歸農). 호 다산(茶山)·삼미(三眉)·여유당(與猶堂)·사암(俟菴)·자하도인(紫霞道人)·탁옹(籜翁)·태수(苔叟)·문암일인(門巖逸人)·철마산초(鐵馬山樵). 가톨릭 세례명 안드레아. 시호 문도(文度) 이다. 정약용(丁若鏞)은 경기 광주(廣州) 출생으로 조선 후기 학자 겸 문신이다.
1776년(정조 즉위) 남인 시파가 등용될 때 호조좌랑(戶曹佐郞)에 임명된 아버지를 따라 상경, 이듬해 이가환(李家煥) 및 이승훈(李昇薰)을 통해 이익(李瀷)의 유고를 얻어보고 그 학문에 감동되었다. 정약용이 어린시절부터 이익을 통해 근기학파의 개혁이론에 접했다. 이것은 청장년기에 그의 사상이 성숙되어 나가는 데 적지 않은 의미를 던져주었다. 그리고 정약용 자신이 훗날 이 근기학파의 실학적 이론을 완성한 인물로 평가받게 된 단초가 바로 이 시기에 마련되고 있었다.
1783년 회시에 합격, 경의진사(經義進土)가 되어 어전에서 《중용》을 강의하고, 1784년 이벽(李蘗)에게서 서학(西學)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책자를 본 후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1789년 식년문과에 갑과로 급제하고 가주서(假注書)를 거쳐 검열(檢閱)이 되었으나, 가톨릭교인이라 하여 같은 남인인 공서파(功西派)의 탄핵을 받고 해미(海美)에 유배되었다. 10일 만에 풀려나와 지평(持平)으로 등용되고 1792년 수찬으로 있으면서 서양식 축성법을 기초로 한 성제(城制)와 기중가설(起重架說)을 지어 올려 축조 중인 수원성(水原城) 수축에 기여하였다.
1794년 경기도 암행어사로 나가 연천현감 서용보(徐龍輔)를 파직시키는 등 크게 활약하였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한국의 유학사상》 황의동지음 , 서광사
《한국철학사상사》 주홍성 김문용이홍용 공역 , 예문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