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튼살의 모든것을 밝혀라!!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3.0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건강한 피부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제출해서 A기록했던 자료 입니다 ^^ 처음부터 끝까지 제가 직접 찾아서 작성한 자료라서 애착이 갑니다~사진자료도 많이 있구요~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주제선정이유

Ⅱ. 튼 살이란?

Ⅲ. 튼 살의 원인

Ⅳ. 튼 살의 종류
Ⅳ-ⅰ. 사춘기 튼살
Ⅳ-ⅱ. 임신 튼살
Ⅳ-ⅲ. 다이어트 튼살

Ⅴ. 생활 속 튼 살 예방법
Ⅴ-ⅰ. 체중조절
Ⅴ-ⅱ. 맞는 속옷 입기
Ⅴ-ⅲ. 마사지를 생활화
Ⅴ-ⅳ. 샤워 후 마사지
Ⅴ-ⅴ. 튼 살 예방제품 이용
Ⅴ-ⅵ. 알맞은 치료시기 잡기

Ⅵ. 튼 살 치료법
Ⅵ-ⅰ. 약물 치료
Ⅵ-ⅱ. 시기별 치료
Ⅵ-ⅲ. 박피술
Ⅵ-ⅳ. 레이저 치료
Ⅵ-ⅴ. 카복시테라피
Ⅵ-ⅵ. 복합치료
Ⅵ-ⅶ. 메조테라피

본문내용

Ⅱ. 튼 살이란?
튼 살은 갑자기 살이 쪄서 살이 피부 밖으로 비집고 나온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의학적으로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과다분비로 인해 피부 진피층(안팎 두 겹으로 된 피부의 안쪽)의 콜라겐이 변성된 것으로 피부의 결합조직을 형성하는 주요 성분. 즉, 콜라겐과 함께 피부 세포의 탄력 조직을 형성하는 단백질은 엘라스틴인데, 피부가 갑자기 팽창하면서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찢어지면서 살이 트는 것이다.
튼 살을 팽창선조라고도 하며 생리적 또는 병리적 요인에 의한 체내 부신피질호르몬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피부의 신장이 2차적인 역할을 합니다.

Ⅲ. 튼 살의 원인
‘팽창선조’라고 하는 피부질환의 하나인 튼 살을 자세히 살펴보면 살이 약간 움푹 들어간 상태로 선이 죽죽 그어진 것 같은 모양을 보이는데 맨 처음에는 붉은 빛을 내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흰색으로 바뀌고 표면도 맨질맨질해 진다.
임신, 갑작스런 체중 증가나 체중 감소, 갑작스럽게 키가 크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직접적인 원인은 이러한 생리적, 혹은 외부적 요인 때문에 체내에 부신피질 호르몬이 증가되는 것이다.
외부적 요인의 대표적인 예로는 피부의 탄력섬유를 빠져나가게 하는 결핵, 당뇨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을 때, 부신피질호르몬 연고를 남용 했을 때 등을 들 수 있다.
즉, 갑자기 체내에 부신피질 호르몬이 증가되면 진피 내의 콜라겐 섬유가 예민하게 반응하여 파괴되는데 이것이 바로 튼 살이 생기는 직접적인 원인이며, 그 외에 피부가 늘어나는 자체도 2차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살이 찔 때 피부가 팽창되는 것을 그 밑에 있는 진피가 따라가지 못해 살이 트는 것은 아니다. 이 튼 살 부위를 일부 떼어내서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보면 피부 진피층에 있는 콜라겐 섬유는 현저히 감소되어 있고 탄력섬유도 변형되어 있으며 피부 표피층은 얇아져 있다. 이렇게 한 번 생긴 튼 살 자국은 완전하게 없애기 어려우므로 예방이 최우선 이라고 할 수 있다.
☞ 갑작스런 체중 증가
☞ 호르몬의 작용
☞ 스테로이드 제제의 남용
☞ 전신 성 질환 - 결핵, 당뇨
<중 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