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양역사A+] 삼국의 건국과정-한국중세사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3.0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삼국의 건국과정을 설화와 기록을 바탕으로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고구려의 건국설화와 건국과정
2-2. 백 제의 건국설화와 건국과정
2-3. 신 라의 건국설화와 건국과정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머리말
우리가 삼국이라 부르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형성은 단번에 이루어 진 국가의 모습이 아니다. 작은 소국단계에서부터 발전하여 고대 국가의 본 모습을 갖추기 까지는 상당히 오랜 기간이 필요했다. 이렇게 소국단계에서 초기국가를 형성하는 모습을 보이는 국가는 최초의 국가 고조선과 부여, 그리고 삼한의 고구려, 백제, 신라였다. 이러한 초기 국가들이 순조롭게 발전을 거듭한 것은 아니다. 다른 나라의 침략을 받아 멸망하기도 하고, 병합되는 과정을 거쳐 가면서 후에 고구려, 백제, 신라라는 고대국가를 형성하기까지는 매우 많은 시기와 과정이 거듭되어 왔음을 살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삼국은 고대 국가를 형성하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왔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 본 론
고대 국가의 대표적인 성격은 바로 중앙집권과 왕권의 신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주변 국가를 통합해 가면서 대표적 의미로써의 부족장이 아닌 나라 전체를 중앙집권적으로 통치하는 왕이 출현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자 건국과정에서 나타나는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삼국의 건국과정은 시기 구분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닌 한정적인 기록문헌들과 건국설화에서 살펴 볼 수 있다. 많은 논란의 여지가 있으나 이러한 문헌들 속에서 삼국의 건국과정을 유추해 낼 수 있다.

1. 고구려의 건국설화와 건국과정
- 건국설화 : ‘고구려는 곧 졸본부여다. 혹은 지금의 화주, 또는 성주 등지라 하나 모두 잘못이다. 졸본 주는 요동 방면에 있다.’고 국사 <고려본기>에 다음과 같은 건국설화가 전한다. 고구려의 시조는 만주에 부여라는 나라가 있었는데 북부여의 왕이 아들이 없어 산천을 두루 다니며 제사를 드리던 중 한 곳에 이르렀을 때 말이 큰 돌을 보더니 눈물을 흘려 왕이 이상하게 생각하여 사람을 시켜 그 돌을 굴러보니 한 어린아이가 개구리 모양으로 쪼그리고 있었는데 등에는 금빛이 찬란하였다.

참고 자료

- 이명식, <신라정치사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