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행태주의]행태주의 실제치료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0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행태주의에 관한 아동의 실제치료에 관해
정리해놓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불안한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2. 대인관계가 결여된 다운증후군 아동의 미술치료 사례
3. 의사소통이 곤란한 자폐성 아동의 언어치료 사례

본문내용

1. 불안한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1) 아동 인적사항
접수 당시 만 3세 3개월 된 여아(시연-가명)로 자기연령에 비해 작고 아기 같은 모습이다.

2) 주 호소내용
(1) 엄마를 못 떨어지며 낯을 심하게 가리고 사람을 너무 싫어하며 피하려 한다. 아기 때부터 이런 행동이 심해 엄마가 너무 힘들었다. 20개월 이후부터는 더욱 심해졌고 커갈수록 이런 행동이 심해지고 있다. 엄마는 짜증내다가 받아주기도하고 위로하기도 했다. 아빠는 이런 행동을 보면 주로 야단친다.
(2) 너무 먹지 않아 부모와 실랑이를 많이 했으며 밥알 씹기도 어려워했다. 18개월 후부터 이런 행동이 나타나고 혼자 밥을 먹으려는 의지가 없었다.
(3) 겁이 너무 많고 행동이 느리고 굼뜨다.
부모가 아이를 보면 답답해 했는데 커갈수록 나아지지 않고 더욱 심해져 걱정 하던 차 본 치료자에게 상담받은 엄마의 권유로 상담센터를 찾게 되었다.

3)발달 및 생육사
(1) 임신과 출산
시연이 임신 전에도 자연 유산경험이 있었고 시연이 임신 2개월 때도 유산위험이 있었다. 부가 외아들이었으므로 이로 인해 모의 심리상태가 매우 불안했으며 임신 10달 내 누워있었다.
(2) 발달 및 양육사
아기 때 밤에는 많이 보챘고 활동량은 지나치게 적었다. 신체발달은 다소 느린 편으로 15개월에 걸었으며 언어발달이나 인지발달은 빠른 편이었다. 18개월 전에는 식성이 아주 좋았으나 그 후는 음식을 씨빅 힘들어하고 혼자 밥을 먹으려는 의지가 없었다. 15개월 때 장질환으로 입원해 아이가 너무 고생을 많이 했다. 낯가림을 시작한 후 클수록 심해갔고 엄마 없이 놀지 못하였다. 또래를 싫어하고 붙여 놓으면 많이 울었고 겁 많고, 눈치보며 쉽게 상처받고 패해의식이 있다고 엄마가 보고하였다. 몇 가지의 과외활동시 모두 외부에 대한 부적응으로 초기에 중단했고 현재는 거의 집에서만 있다.
7) 상담과정: 아동놀이치료 48회, 모상담 12회, 부상담 1회, 부부상담 1회
(1) 초기: 1~ 7회 (불안, 놀이방 탐색, 엄마와의 분리, 놀이방법 배우기)
○ 초기 단계 결과
초기에는 놀이방에 적응하고 엄마와 편안히 분리되게 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목표였다. 또한 아동이 너무 경직되고 위축되어 놀이를 자발적으로 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놀이방법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아동의 놀이수준이 낮아 보다 단순하고 감각동작적인 놀이들을 함께 했다. 무엇보다 부모가 아동을 대하는 방식을 수정하고 어린애답게 대해 줄 수 있도록 부모교육을 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참고 자료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행동치료의 실제』(강위영·이상복·이근매, 2003, 교육과학사)

『아동의 특성과 문제별 아동상담과 놀이치료』(염숙경, 2002, 상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