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송대 사회와 경제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0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 송나라는 경제와 사회가 크게 발전하였는데 이에 대하여 정리

목차

Ⅰ. 머리말 - 宋대 시대적 배경
Ⅱ. 지주전호제의 성격과 발달
Ⅲ. 상업과 도시의 발달
(1) 농업
(2) 상업
(3) 화폐경제의 발달
(4) 상품경제와 도시의 발전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 宋대 시대적 배경


당나라 말기부터 계속된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무장 출신 조광윤(960~976)이 송나라를 세웠다. 그는 중국 사회를 안정시킨 것은 물론, 황제권을 강화하기 위해 모든 관리를 과거 시험을 통해 선발하였다. 宋대에는 양쯔 강 유역과 그 이남 지역이 벼농사의 중심지로 개발되었다. 지주들은 새로운 농기구와 한 해에 두 차례 이상 수확하는 농법을 개발하여 농업을 눈에 띄게 발전시켰다. 화북 지방에서는 석탄이 널리 사용되었고, 직물업이나 제철업도 발전하여 특권 계층을 위한 사치품만이 아니라 서민들을 위한 생활용품도 널리 생산되었다. 광산 개발을 위해 화약을 사용하였으며, 차의 재배나 도자기 제조업 또한 전에 없이 크게 성장하였다.
이와 함께 상업도 발달하였다. 상거래에 화폐가 널리 사용되어, 동전뿐만이 아니라 지폐도 유통되었다. 상인의 수도 많이 증가하였는데, 그들 중에는 막대한 재산을 모은 사람도 있었다. 상업도시도 크게 성장하였다. 그중에도 수도 변경(카이펑) 송나라 말기의 화가 장택단이 송의 수도 변경을 묘사한 두루마리 그림 <청명상하도>를 후대인들이 비단 자수 형태로 변모시킨 작품이다. 변경은 정치의 중심지이자 국제교류도 활발한 인구 100만의 상업도시였다. 상공업의 발달로 시가지에는 다양한 상점과 오락시설이 있다. 이른 새벽에 시작된 변경의 하루는 늦은 밤까지 계속되었다.
과 양쯔 강 유역인 임안(항저우)은 국제적인 규모의 대도시로 발전하였다. 경제가 발전하면서 서민의 경제력도 커졌다 더불어 서민의 사회적 지위도 높아졌고, 도시에는 서민문화가 발전하였다.
당시 세계의 어느 곳보다 경제가 발전한 송나라였지만, 군사 면에서는 약세를 면치 못하였다. 중국의 요지인 연운16주를 되찾으려고 동북쪽의 요나라와 여러 번 전쟁을 벌였지만 번번이 패하였고, 서쪽의 서하에게도 졌다. 그 결과, 송나라는 해마다 이웃 나라에게 막대한 양의 비단, 은, 차를 선물로 보내야 하였다. 겉모양새는 형제 또는 군신 관계였지만 실제로는 돈으로 평화를 산 셈이었다. 비록 전쟁 비용보다는 적었으나 커다란 부담이 아닐 수 없었다.
밖으로 외적의 위협과 함께, 안으로도 문제가 쌓여 풍요롭던 국가의 재정이 점점 어려워졌다. 지배층이 엄청난 토지를 소유학도 세금을 거의 내지 않아 일반 백성들이 부담을 떠안는 일이 숱하게 벌어졌다. 당연히 백성들의 생활은 갈수록 궁핍해졌다. 신종 때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대대적인 개혁을 추진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신성곤ㆍ윤혜영, 서해문집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1 - 문명과 문명의 대화』,
전국역사교사모임, 휴머니스트
『동양의 역사와 문화』, 조영록, 국학자료원
『한권으로 정리한 이야기 중국사』, 조관희, 청아출판사
『바다의 실크로트』, 양승윤, 청아출판사
『세계문화사개설』, 세계문화사연구실, 고려대학교출판부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케임브리지 중국사』,
패트리샤 버클리 에브리ㆍ이동진, 시공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