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 case-급성 신우신염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3.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400원

소개글

[성인] case-급성 신우신염

목차

Ⅰ.서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기간 및 방법
Ⅱ.본론
A.문헌고찰
B.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질병의 정의
신장에 생긴 세균에 의한 감염과 염증으로 대부분의 경우 하부요로 감염에 동반되어 나타난다. 급성 신우심염은 요로감염 중 가장 심부 장기에 감염이 생긴 심각한 경우로 제때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2. 원인/병태생리
APN의 원인은 세균이고 그중에서도 대장균 감염에 의한 것이 많으며, 특히 처음부터 APN일시 대장균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항생제 사용의 증가로 원인균의 종류가 점차 변하였고 최근에는 대장균을 비롯한 변형균이나 녹농균과 같은 G(-)간균이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때로 만성 질환을 갖고 있거나 면역억제 치료를 받는 환자에서는 골, 피부, 또는 점막 등 체내 다른 곳에서 생긴 균이 혈액을 통해 전이 되는 혈행성 감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일반적인 상행성 감염보다 더 심한 경과를 밟는다.

<세균이 신장으로 침입하여 신우와 신실질에 감염을 일으키는 경로>
A. 요도염이나 방광염이 생기면 어떤 원인으로 해서 그 감염균이 요관을 상행하여 신우에 침범하는데 이 경우가 가장 많다.
방광과 요로 사이의 구조적이상이나 역류 현상, 요로 종양, 협착, 결석, 전립선 비대증 등이 있어 소변의 흐름이 자유롭지 못할 경우
B. 혈행성감염: 몸에 화농소(편도염이나 종기 등)가 있어 세균이 그 속으로 들어가 혈액을 따라 신장에 운반되어 온다.
C. 림프행성 감염: 몸에 화농소(편도염이나 종기 등)가 있어 세균이 그 속으로 들어가 림프 관을 통해서 신장에 운반되어 온다.
*주원인균: 호기성 G(-)장내 세균(m/c E.coli)
*요도 구조이상이나 카테터 삽입: proteus, klebsiella, pseudomonas, Enterococcus 등
요소 분해균에 의해
*G(+): S. epidermidis, S. saprophyticus, S. aureus, D군의 연쇄상구균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