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 case-만성 B형 간염, 간세포암종, 간경화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3.04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400원

소개글

[성인] case-만성 B형 간염, 간세포암종, 간경화

목차

-간의 구조
-간 기능
간 신생물
1.간 신생물의 의 분류
2.증상 및 징후
3.진단
4.치료
Ⅱ. 연구기간 및 방법
Ⅲ. 본론 :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간호과정 적용

본문내용

간 신생물
 
1.간 신생물의 의 분류
 
 간의 신생물은 원발성이거나 전이성이다. 원발성 간종양은 간세포, 결체조직, 현관이나 담관에서 발생한다. 이 종양들은 양성 혹은 악성이다. 전이성 악성 종양은 위장관, 유방, 폐 등에서 발생한 것이 전이되는 것이다. 이를 보다 구체척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양성 간종양
 
 간의 선종은 주로 20대와 30대의 여성에게 발생하는 간의 양성 종양으로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에게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종양의 발병에 호르몬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 조양은 양서임에도 불구하고 혈관 분포가 많이 위험하다. 양성 선종은 파열될 수 있으며 일련의 출혈이 있을 수 있다.
 종양의 진안은 sonography, CT, scan, selective hepatic arteriography, radionuclide scan등으로 한다. 간 생검은 종양에 혈관이 과밀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피한다.
 양성 선종의 중재는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 종양이 로르몬에 의존성이 있는 것으로 보일 경우 경구피임제 복용이나 안드로겐을 중단하면 상태를 교정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치료는 종양이 침범한 간의 엽을 절제하는 것이다. 급성 출혈로 수술이 필요하면 간엽 절제술을 행할 수 있다. 양성 간종양은 혈관 파얄이 이루어지기 전에 수술이 통하여 제거할 수 있다면 예후는 아주 좋다. 양성 간종양 대상자는 주로 출혈에 의하여 사망한다.
 
(2)악성 간종양
 
 원발성 간세포 암은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암중의 하나이다. 남자가 여자보다 더 많이 발병한다. 간암을 일으키는 발생 요인으로는 B형 간염, C형 간염, 간경변증, 만성 간질환, 혈색소증, 일부 진균독소, 동화작용을 하는 스테로이드의 사용, polyvinylchloride, nitrosamines 및 장기간의 안드로겐 치료등이 있다. 원발성 간세포암은 아프리카의 사하라 이남지역과 아시아 지역을 포함하여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암으로 인한 주요 사망 원인이다. 우리 나라도 역시 많이 발생하는 지역 중의 하나이다. 우리 나라의 원발성 간암은 남자에게 위암에 이어 두번째로 많으며 40~50대에 흔히 발생한다. 간암이라는 진단이 내려진 후, 만약 종양의 진행을 막지 못하면, 대개는 3~6개월이 이내에 간부전으로 사망한다. 외과적으로 간종양 부위를 제거하는 것이 완치의 유일한 방법이고, 종양을 한 엽으로만 국한시키는 것을 시도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대상자을은 기존의 경화증이나 양엽에 종양이 침범하기 때문에 종양을 제거 할 수 없는 경우가 더 많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