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슐라이에르마허 발표문(제출용)

저작시기 2002.10 |등록일 2008.03.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슐라이에르마허 발표문(제출용).hwp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 발표의 쟁점
슐라이라이마허는 계몽주의를 어떻게 다루는가? 계몽주의 성취자인 엠마누엘 칸트는 어떠한 계몽주의 사상을 나타내었는가? 이에 따라 슐라이라이마허는 어떻게 칸트를 넘어서려 했는가?

- 들어가는 말
18세기의 계몽주의는 초자연적인 종교를 파괴하고 , 합리적인 자연종교를 세우려고 했다. 종교현상에 대한 관찰을 통해 종교의 본질을 발견하려고 했던 것이 그 대표적 예이다. 종교의 본질을 형이상학적(이론적)이며 사변적인 교의와 종교에 부수된 도덕적인 원칙에서 찾으려했다. 따라서 형이상학적인 탐구의 종점인 존재의 근거와 도덕적인 규범에 대한 진술이 종교의 본질로 간주되었다. 그 결과 종교가 형이상학이나 교의 또는 도덕적인 행위에 예속되었다.
자유주의 신학의 아버지라고 불리 우는 슐라이에르마허는 18세기이후에 가장 두드러진 신학자이다. 슐라이에르마허는 개혁주의 전통에서 자랐지만, 그는 기존의 전통적인 신학연구 방법을 떠나 신학이란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을 연구하는 것으로 보지 않고, 인간이 신에 대하여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는 인간론적 학문으로 말함으로써 자유주의 신학의 장을 열었다. 하지만 형식은 신교정통주의의 형식을 따르는 자유주의 신학자였다.

- 본론
@ 슐라이에르마허의 생애
우리는 슐라이에르마허의 생애를 통해 그의 업적과 그의 사상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는 1768년 11월 21일 독일 브레슬라우에서 개혁교회 목사 가문의 후예로 태어났다. 그의 친가와 외가 모두 목사 가문이었다. 10대에 경건주의로 유명한 모라비안 신학교에 들어가게 되었다. 1787년에 신학교를 중퇴하고 할레대학교에 입학하였다. 그는 이곳에서 신학보다는 플라톤, 칸트 등의 철학에 더 몰두하였다. 1794년 제2차 신학고시에 합격하여 목사안수를 받고 1796년에 베르린에 있는 자선교회의 원목으로 부임하였다. 베르린의 차리테 병원에 목사로 있는 동안 낭만파 모임에 가담하여 낭만주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시와 예술에 대한 이해를 배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