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소마케팅과 장소마케팅 사례연구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장소학과 장소마케팅에 대하여 이태원을 예로 들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장소 마케팅의 본질

Ⅱ. 장소 마케팅의 필요성과 관련 논의
⑴ 장소마케팅의 필요성
⑵ 장소마케팅의 유형
⑶ 장소마케팅에 대한 문제제기

Ⅲ. 장소 마케팅의 사례연구 (이태원)
1. 이태원 장소 마케팅 전략 연구
⑴이태원의 장소성
⑵ 이태원의 강약점(SWOT) 분석
2. 이태원의 현실과 과제
⒧ 가로환경과 거리의 현황
⑵안내 환경과 숙박시설의 현황
⑶ 소결

Ⅳ. 결론

본문내용

⑴ 장소마케팅의 필요성
탈공업 사회를 지나면서 세계경제를 주도했던 산업, 공업도시들은 경제기반이 급격하게 약화되면서 지역경제 붕괴, 삶의 질 저하, 부정적 지역이미지의 생성 등 지역의 침체를 겪게 되었다. 이는 지역이 경쟁력과 장소성을 잃음으로써 지역을 구성하고 유지해오던 주체들이 지역을 외면하며 인구가 빠져나가게 됨으로써 생긴 현상이다. 그와 동시에 정보통신기술의 첨예한 발달과 사회경제구조의 재편 및 그에 따른 범세계화와 지방화의 결과, 장소 간 경쟁이 치열해졌다. 이로 인하여 관광산업의 육성에 있어 농어촌이나 지방의 소도시들은 대도시와 직접 경쟁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이처럼 장소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은 장소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차별화된 장소에 대한 수요가 있음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지방자치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현 시점에서 이미 장소마케팅은 중요한 지역개발전략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장소마케팅의 대두는 본래 서구 산업도시들이 경제쇠퇴에 대응하여 도시의 이미지를 변화시켜서 자본과 인구를 끌어들이고자 하는 시도에서 대두된 것이었다. 이는 곳 경제 쇠퇴 등 침체뿐 아니라 위기에 빠진 도시들 또한 지역의 부활 전략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장소마케팅을 잘 활용한다면, 자본, 노동 등 모든 면에서 대도시에 비해 열악한 소도시 또한 인구와 자본을 지역 내로 끌어 들일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기 때문이다. ‘장소’를 상품으로 하는 장소마케팅은 일반적인 상품의 마케팅과는 운영논리를 달리 한다. 상품인 장소가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장소를 가꾸고 이를 홍보하여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즉 장소성을 개발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전략인 것이다. 장소마케팅은 탈규격화, 개성화로 특징지어지는 포스트포드주의의 다품종 소량 생산소비양식이 공간적 차원에서 구현되는 것으로, 세계화와 지방화의 동시적 경향, 즉 세방화(glocalization) 과정에서 보편적인 지역 특성보다는 고유의 독특성과 차별성이 지역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는 인식에 기초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