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앙 아시아이 사회와 문화 - 뉴그레이트 게임 (New Great Game)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0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뉴 그레이트 게임

목차

중앙아시아의 지정학적 환경
- 뉴그레이트 게임
`New Great Game(신거대게임)`이란?
`New Great Game(신거대게임)`의 정의와 `The Great game(구거대게임)`과의 비교
`New Great Game(신거대게임)`의 배경
카스피 해를 둘러싼 에너지 정치경제
- 중앙아시아를 둘러싼 미국과 러시아의 전략
중앙아시아의 전략 환경
러시아의 전략
미국의 전략
- 주변국들의 이해
중앙아시아와 CIS의 자원협력
중앙아시아와 SCO의 지역협력
중국의 협력

본문내용

• 중앙아시아의 지정학적 환경

중앙아시아는 유라시아 대륙의 중앙의 ‘중앙아시아 5개국’을 지칭한다. 여기서 유라시아라는 용어는 동유럽의 대부분의 지역과 시베리아 지역을 모두 포함하는 아주 광활한 지리적 범주를 갖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유라시아의 개념을 도입한 지정학자 맥킨더(H. Mackinder)는 그의 논문에서 유라시아 ‘추축지역 이론’과 ‘심장지역 이론’에서 유라시아 대륙내의 중앙적 위치 보유국이 전 세계를 지배할 수 있다는 논리를 제시하였다. 즉 유라시아 대륙을 지배하는 나라가 지역 내 방대한 부존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으로 인해, 세계를 지배할 수 있다는 주장을 함으로써 유라시아 중부 지역의 지배권을 둘러싼 ‘패권 게임’의 불가피함을 선언적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중앙아시아의 지정학적 요인은 세계가 산업 자본에서 자원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천연자원이 풍부한 이 지역에 대한 지전략의 관심으로 국제사회에 부각되었다. 오늘날의 중앙아시아의 지정학적 쟁점은 과거와는 다른 양상으로 변화되었지만 국제사회는 여전히 유라시아 지역의 지정학 조건에 집중하고 있다. 게다가 이 지역에서 자국들의 이익을 장기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며, ‘신 거대 게임’의 참가자가 되려고하는 국가들의 출발점이 되고 있다.

- `New Great Game(신거대게임)`

• `New Great Game(신거대게임)`이란?

소연방의 붕괴는 트랜스 코카서스 및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새 로운 독립 국가들을 탄생시키게 되었고, 동시에 이 지역에 대한 약 200여 년간 지속 되어온 러시아의 통제권이 일시적으로나 마 약화되어 `권력 공백`의 상태를 초래하게 되었다. 그러자 지 정학적, 지경학적, 지전략적으로 국제사회에서 이들 지역이 갖는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이 지역의 내외 국가들- 즉 러시아, 미국, EU, 중국, 터키, 이란 등이 이 지역에 대한 영향력, 힘(power), 패권(hegemony), 이득(profit)을 둘러싸고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를 바로 `신 거대 게임(New great game)`이라 한다.
특히 9.11 테러 이후 미국이 대(對) 테러 전쟁 및 중동 지역을 대체·보완하는 에너지 공급 기지로 코카서스와 중앙아시아에 대한 영향력의 확대를 도모함에 따라 그러한 현상이 더욱 가열되고 있다.

참고 자료

러시아 초점 ; BTC라인 개통: 카스피해를 둘러싼 에너지 정치경제
중앙아시아 에너지에 대한 지정학과 주변국간 국제정치 . 경제관계
트랜스 코카서스,중앙아시아의 신거대게임과 러시아의 대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