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뉴에이지와 기독교 - 뉴에이지 음악으로 알아본 기독교의 대처방향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8.03.03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사회에서 뉴에이지(New Age)라는 용어는 어느새 우리 주변에 친숙하게 자리잡았다. 기존 서구식 가치와 문화를 배척하고 종교․의학․철학․천문학․환경․음악 등의 영역의 집적된 발전을 추구하는 신문화운동으로 불리우는 뉴에이지 운동은 기독교에서 추구하는 가치와 완전하게 상반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의 기독교측에서는 이를 매우 경계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기독교인들이 ‘뉴에이지’의 정확한 의미와 그 내용을 알지 못한 채, 주입식의 학습을 통해서 막연하게 거부감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뉴에이지 음악, 영화, 책 등등 문화 전반에 걸친 여러 가지 상황들에 있어서 기독교가 처해있는 상황은 매우 위태로운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기독교가 맹목적이고 극단적인 태도와 독선적인 반응으로 일관한다면, 그 자세는 매우 위험하다는 게 자명하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뉴에이지 사상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를 반대하는 기독교의 입장을 교리적인 측면에서 알아본 후, 뉴에이지 운동 중에서 가장 대표적이면서 쉽게 접할 수 있고 관심있게 다룰 수 있는 ‘뉴에이지 음악’의 분야를 예로 들어 기독교가 취해야 할 방향을 간단히 제시해 보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보고서의 방향제시

2. 본론①- 뉴에이지와 기독교
Ⅰ. 뉴에이지 사상
Ⅱ. 교리적 측면에서 기독교의 입장

3. 본론②- 뉴에이지 사상과 뉴에이지 음악
Ⅰ. 뉴에이지 사상과 뉴에이지 운동
Ⅱ. 일반적 `음악`의 속성 + 뉴에이지 음악
Ⅲ. 뉴에이지 음악과 기독교 음악
(설문조사 첨부)
Ⅳ. 음악 감상과 심리적인 상태 - 명상과 묵상

4. 결론
Ⅰ. 현대사회의 새로운 조류와 기독교의 상황
Ⅱ. 기독교가 취해야할 방향 제시

본문내용

근대 세계를 특징짓는 패러다임은 신앙에 대한 이성의 우위, 신학에 대한 철학의 우위, 은총에 대한 자연의 우위, 교회에 대한 세속화 된 세상의 우위 즉 그리스도교에 대한 무신론적 인본주의를 우위에 두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이제 근대 이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하고 있는데 여기서 뉴에이지가 발생된다. 그러므로 무신론과 무신론적 휴머니즘 그리고 과학주의의 쇠퇴가 뉴에이지 발생의 먼 원인이 되고 있다.
③신 과학 운동의 역사
뉴에이지 운동은 과학시대에 대한 반작용인 것처럼 보인다. 모든 것이 객관화되고 개별화 되었던 시대 동안에 주관성과 전체성을 강조하는 흐름이 생겨났다. 이러한 흐름은 오늘날 신 과학 운동이라는 이름으로 전개되고 있다.
19세기에 들어와 열역학법칙이 알려지면서 고전 물리학의 한계성이 드러나게 되었다. 20세기에 이르러서 발견된 상대성 이론과 양자이론은 데카르트적 세계관과 뉴턴 역학의 모든 기본 개념들을 완전히 부수어 버렸다. 나아가 1927년 하이젠베르크가 발표한 불확정성의 원리는 고전적 고학방법인 인과율을 크게 위협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체는 부분들의 조합에 불과하다는 환원주의적 사고, 정신과 물질은 분리된 존재라는 이분법적 관념, 시간과 공간의 절대 독립성 위에 성립된 기계론적 사유방식은 이제 극복의 대상이 되었다.
신과학 운동의 대표적인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프리쵸프 카프라는 기계론적인 과학과 사상을 넘어서는 현대 물리학의 사상체계를 설명하기 위해 시스템이....

(3) 뉴에이지 운동의 기원
①신지학 협회
뉴에이지 운동은 아직도 공식적인 중중심단체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펼쳐 나가는 단체적인 성격을 띠는 것이 아니라, “new age”란 명칭에서도 볼 수 있듯이 현대의 문명을 벗어 던지고 새로운 가치관을 통해 새 시대를 건설하자는 사상 지향적인 각종 운동을 총칭하기 때문에 정확히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규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참고 자료

강인중, 『대중문화 볼륨을 낮춰라』, 낮은 울타리.
신상언, 『대중문화 최후의 유혹』, 낮은 울타리.
신상언, 『사탄은 마침내 대중문화를 선택했습니다』, 낮은 울타리.
메릴 퍼그슨, 『뉴 에이지 혁명』, 정신세계사, 1994
양한수, 『뉴 에이지 영혼의 음악』, 아침이슬, 2002
안점식, 『세계관을 분별하라』, 죠이선교회출판부, 1998
박종성, “the background of outbreak of New age and how New age affected christian life”, 2000




http://www.catholictimes.co.kr/
http://www.bbb.or.kr/main/mission/mission10/12.html
http://lonmusic.soov.net/
http://www.onnuritv.com/
영상매거진 엔진(N’ZINE) 2002년 07월호, 낮은 울타리.
시크릿 가든, "Serenade to Spring", Songs from a Secret Garden.
올네이션스 경배와 찬양, “피난처 되신 주”, 침묵기도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