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에너지외교의 현황과 전망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위 제목의 논문에 대한 서평입니다.

목차

Ⅰ. 중국 에너지외교의 배경과 주요내용
Ⅱ. 중국 에너지외교의 특성분석
Ⅲ. 중국의 에너지외교와 동아시아 에너지 협력
Ⅳ. 평 가

본문내용

Ⅰ. 중국 에너지외교의 배경과 주요내용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은 2003년 10기 전인대 전체회의를 통해 국가주석에 오른 후 역대 중국 지도자 가운데 가장 적극적인 에너지 외교를 전개하여 왔다. 이는 에너지원의 안정적 확보, 즉 에너지안보가 중국의 지속적 경제성장을 위한 필수적이고 전략적인 요구사항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경제성장과정의 문제들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최근의 에너지안보는 물리적 에너지공급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 공급체계의 취약성 극복의 문제인 동시에 적정한 비용의 에너지 공급을 통해 단기간의 가격급등에 따른 국가적 위기를 최소화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1. 중국 에너지외교의 배경
1) 국내적 배경
중국은 2004년 기준 세계 6대 산유국에 속하지만, 매장량이 이미 한계를 보이는 반면 소비량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1993년 중국이 에너지 순수입국이 된 이후 매년 에너지 수입량이 증가하여 왔고, 2000년 이후로는 그 증가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다.
중국의 제4세대 지도부가 내세우고 있는 2020년 ‘전면적 샤오캉(小康) 사회’의 건설을 위해서는 경제의 고도성장추세가 지속되어야 하며, 또한 경제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대량의 석유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 하지만 중국의 자체 석유 매장량은 상당히 제한적이며, 결과적으로 수입석유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여 중국 정부는 ‘11차 5개년 계획’ 건의안에서 GDP대비 에너지 소비량을 20% 감소시킬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에너지 소비증가율이 GDP성장률을 초과하는 등 수급의 불균형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국내 경제의 지속적인 고도성장과 이에 필요한 에너지 공급의 어려움은 에너지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중국의 본격적인 에너지외교 전개의 국내적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중국의 에너지외교의 현황과 전망: 한국에 주는 의미와 시사점을 중심으로
원동욱 STRATEGY21 KIMS한국해양전략연구소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