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조선시대 붕당 정치와 현대 정치의 비교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8.03.03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조선시대 붕당 정치와 현대 정치를 비교한 ppt입니다

목차

1. 붕당 정치에 대한 옹호 – 식민사관에 대한 왜곡
2. 붕당의 발생 과정과 현재의 정당과의 비교
3. 조선시대 붕당 정치와 현재의 비교 그 결론

본문내용

현대정치와 비교
- 당시의 남인과 서인은 현재의 여야 개념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으나 현재의 보수세력과 진보세력에 비교 할 수 있다.
- 남인의 주장은 현재의 정당에 비유하자면 보수정당인 한나라당의 정책 노선과의 유사점을 찾을 수 있으며 서인의 주장은 진보를 표방하고 있는 열린우리당과 비슷한 정책노선을 걷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두 세력이 각각 진보와 보수로 나뉘어지기는 했지만 기본적으로 사대부의 예법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는 점은 현재의 양대 정당이 완전한 진보와 완전한 보수가 아닌 중도진보와 중도보수를 표방하는 것과도 유사점을 찾을 수 있다.

● 조선시대 붕당 정치는 민주 정치의 시작
- 식민사관에 대한 반발심을 배제하더라도 당시의 붕당정치는 여려가지 면에서 현대의 정당정치와 유사한 점을 발견할 수 있으며 당시 왕권과 신권이 충돌하게되는 시대의 흐름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한 민주주의 정당정치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 어느 한 당파가 주도권을 잡게 되더라도 주도권을 잡지 못한 당파의 인물들이 정계에서 계속 활동을 할 수 있고, 선조때 동인에게 주도권을 빼앗긴 서인 세력이 오랜기간 그 세력을 유지하여 후에 다시 정쟁에 뛰어 들 수 있었던 상황에 미루어 짐작해 보면 붕당정치가 현재에 평가되는 단순한 파벌싸움이 아닌 현대 민주주의의 근간을 이루는 정치형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