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모더니즘 소설 - 타인의 방과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8.03.0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의 모더니즘 소설의 전반적인 이해와 타인의방,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두개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분석한 리포트.

목차

1. 모더니즘 소설의 구조
2. 발생배경
3. 7~8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결합)
4. 우리 모더니즘 소설의 역사적 전개
5. 우리 모더니즘의 특징
6. 70~80년대의 작품 특징
①「타인의 방」(1972)
②「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본문내용

한국의 근대문학은 30년대 들어 리얼리즘(카프) 모더니즘의 대립이 되어 미학적 구조로 바뀌게 된다. 하지만 30년대 미학적 구조를 단순히 대립구조라고만 볼 수 없다. 그러한 판단은 역사적 계기를 무시한 형식 논리의 소치이다. 무엇보다 작품의 실상이 그렇지 않다.
우리나라 모더니즘의 발흥은 안으로 카프 시기의 문학적 한계와 맞물려 있고, 밖으로 새로운 근대적 풍경과 맞물려 있다. 그리하여 우리의 모더니즘 소설은 리얼리즘과 곧잘 섞여 독특한 형태를 이룩해놓고 있는 작품이 많으며 우리 문학사의 특징도 그러하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모더니즘 소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그 전개양상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중략..>

⑥ 일제의 파시즘의 탄압에 의한 30년대 후반의 리얼리즘의 쇠퇴.
-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은 외견상 대립되면서도 내적으로는 연결되는 양상을 보임 : 박태원, 이상 등의 모더니즘 소설은 외면적으로는 서구 모더니즘의 실험작이었지만 내면적으로는 리얼리즘 쇠퇴의 요인인 주체의 와해를 자기인식하고 있는 전개를 담고 있음. 주인공의 무력화를 자기인식을 통해 극복하려는 시도를 보임.

3. 7~8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결합) : 산업발전이 가속화되면서 소외된 계층이 나타나게 됨. 최인호의 「타인의 방」, 박태순의 「밤길의 사람들」 등.
① 자본주의적 근대화에 따른 사물화 현상이 심화되어 그로 인한 소외를 그림(산업화의 역기능으로서 개인주의적 사물화 현상이 핵심에 놓이게 됨).
②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이 결합된 양식들의 출현 :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연작 - 모더니즘 기법을 통해 리얼리즘적 현실비판을 수행함.
③ 모더니즘-리얼리즘의 병합양상은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으로 더욱 복잡해진 우리 문학적 현실에 중요한 암시를 던져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