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생아실-저체중출생아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3.03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저체중 출생아에 관한 케이스입니다.

목차

Ⅰ. 문 헌 고 찰
미숙아(prematurity)
[정의]
[종류]
[위험요인]
[사망]
[미숙아의 특징]
[신생아 또는 미숙아를 위한 기본간호]

Ⅱ. 간 호 과 정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적용
#1. 소변, 대변의 지속적 접촉과 관련된 잠재적 피부손상 가능성
#2. 부모-영아 애착장애와 관련된 부모 역할 장애
#3. 신체 조절 기전의 미숙과 관련된 체온 유지 능력 저하의 위험성

본문내용

Ⅰ. 문 헌 고 찰
미숙아(prematurity)
[정의]
신생아는 엄마 뱃속에서 태아로 있었던 재태기간과 출생 시 체중에 따라 분류되는데, 미숙아란 일반적으로 37주 미만의 조기 출생아와 체중 2.5㎏ 미만의 저체중아를 말한다.
WHO의 정의에 의하면, 조산아 혹은 미숙아란 출생체중에 관계없이 재태기간 37주 이전에 출생한 영아를 의미한다. 출생시의 체중이 2500g이하인 저출생 체중아의 2/3는 미숙아이다.

[종류]
1)저출생 체중아 : 출생시의 체중이 2500g 미만인 신생아
2)극소 저체중아: 1500g미만의 신생아.
3)초미숙아: 출생체중 1000g 미만의 신생아 (체중 불확실할 경우는 재태 28주미만)

[위험요인]
① 유산경험 및 미숙아를 낳았던 경험이 있는 경우 - 첫 아기가 미숙아였을 때 둘째 아기가 미숙아로 태어날 확률은 20-30% 정도이다. 또한 처음 두 아이가 모두 미숙아였을 때 셋째 아이가 미숙아가 될 확률은 70% 정도로 올라간다.
② 두 번 이상 유산한 경험이 있는 경우 - 미숙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높다.
③ 산모가 질병이 있는 경우
[태반 조기 박리] 엄마와 태아를 연결해주는 태반이 자궁벽에서 떨어져 나오는 경우로 이때에는 심한 통증과 질 출혈을 동반하며 조산이 생길 수 있다. 이 병은 대개 혈압이 높거나 흡연을 한 경우와 연관이 있다.
[전치 태반] 이 질환은 태반의 위치가 잘못되어 아기가 나오는 자궁 경부를 막고 있는 경우다. 이 질환은 산모와 태아 모두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상태로 응급 제왕절개 수술을 하여야 한다.
[양수과다증] [양수 과소증] 양수의 양이 너무 많은 경우에는 자궁의 압력이 높아져 조산이 되기 쉽다. 양수의 양이 많아지는 경우는 쌍둥이를 임신한 경우, 산모가 당뇨병이 있는 경우, 태아의 장이 막힌 경우 등이 있다. 양수의 양이 너무 적은 경우에는 태아의 성장이 느려질 수 있다. 양수과소증은 태반 이상, 임신중독증, 태아 신장의 이상 등에 의해 유발 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