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개인심리이론 - 애들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3.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개인심리이론 - 애들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절 인간관
(1) 주관성
(2) 창조적 존재
(3) 총체적 존재
제 2절 정신분석이론과 개인심리이론의 비교
제 3절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성의 추구
(3) 생활양식
(4) 사회적 관심
(5) 창조적 자아
(6) 가족형상
(7) 가상적 목표
제 4절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1) 치료목표
(2) 치료적 절차
1) 관계형성
2) 개인역동성 탐색
3) 해석
4) 재교육
(3) 치료의 기법
제 5절 요약

본문내용

개인심리학은 Alfred Adler에 의해 개발된 성격이론과 심리치료, 이론체계로서, 인간을 그 자신의 현상학적인 장 내에서 가공적 목표를 향해 움직이는 창조적이고, 책임이 있으며, 형성되어 가는 총체적인 존재로 본다. 개인심리학은 인간의 생활양식이 열등감으로 인해 때때로 자기 파괴적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정신병리가 있는 개인은 아프다기보다는 의기소침한 것이며, 치료적 과제는 치료자와의 관계, 분석 및 활동방법을 통하여 그 사람을 격려하고 그의 사회적 관심을 활성화시켜 주며, 새로운 생활양식을 발달시켜 주는 것이다. 즉, 아들러는 프로이드에 비해 성격형성에 있어서의 사회적 영향을 더욱 중시하며 인간행동이 사회적 힘에 의해 동기화된다는 사회목적론적 관점(sociotelelogical approach)을 취하고 있으며 자아방어의 중요성을 높이 평가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신프로이트학파로 분류되고 있다.
아들러는 1870년 2월 7일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근교의 펜징에서 출생했다. 그의 아버지는 중산층의 유태인 곡물상이었고, 어머니는 전형적 비엔나 가정주부였다. 그는 4남 2녀 중 셋째였으며, 차남이었다. 그가 차남이었기 때문에 부모로부터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자랐다는 사실은 그의 이후 생애뿐만 아니라 이론에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주었다. 아들러는 어려서 매우 병약했고 학업에서도 크게 성공하지 못했다. 이러한 점은 그가 차남이었다는 사실과 함께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근거가 되었고 이를 극복하고 보상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그의 생활양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는 결국 질병에 대한 보상으로서 의사가 되었다. 이러한 그의 경험들은 열등감과 우월성의 추구라는 개념이 주가 되는 그의 독특한 이론체계가 가능하게 하였다.
그는 대학시절에 막스주의 학생모임에 가담하였으며, 이 시절 사회주의의 심리학적 철학적 측면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가졌다. 이러한 점은 그가 특별히 사회적 관심을 중시한다는 사실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