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문화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문화란 무엇인가?
1. 문화란?
2.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

Ⅲ. 문화의 만남, 충돌
1. 문화의 전파
2. 문화접변
3. 문화융합

Ⅳ. 문화상대성과 우리의 자세
1. 문화상대주의의 필요성
2. 문화적 차이의 객관적 이해와 다양성의 가치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문화란 무엇인가?

1. 문화란?
영어의 culture는 문화라는 뜻과 경작 하다 라는 뜻이 있다. 그리고 그 어원이 되는 라틴어 colere는 17~18세기에 땅을 경작한다는 뜻으로 쓰이다가 정신의 계발이라는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문화는 주로 정신문화를 일컫는 말이었고, 문화인은 문화적으로 계몽된 인간을 일컫는 말이었다. 문화는 다양한 사회적 현상들과 연관되어 있다. 그래서 문화인류학에서 문화는 정신문화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인류가 후천적 인위적으로 이루어놓은 생활양식과 사고 양식을 총칭한다. 문화 개념을 사회 과학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윌리엄스의 방식을 빌어 체계적으로 정의 하면 첫째, 그것은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이며, 둘째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한 생활양식이며, 셋째,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 특히 예술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문화 개념들을 세가지 방법으로 재구성 하면 첫 번째는 생활양식 또는 실천으로서의 문화 이고, 두 번째는 의미형성적 실천 또는 텍스트로서의 문화이며, 세번째는 의식 관념 가치 규범 들을 포괄하는 이데올로기로서의 문화이다.
문화와 사회의 다른 영역들과의 관계를 생각할 때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면서도 서로 구분되는 영역으로 이해하는 것이 분석적으로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문화는 사회화 과정과 마찬가지로 인간에게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자아와 인성을 형성하는 기능을 하는데 이를 문화화라고 한다. 다만 사회화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에 주목하고, 문화화는 그 내용에 주목한다. 보편 문화는 늘 보편적인 성격을 띠는 것은 아니며, 더 나아가 지배집단이 다른 집단을 지배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하기도 한다. 일종의 지배 이데올로기로서 기능을 하기도 하는 것이다. 지배 집단과 피지배 집단은 자신의 이데올로기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확산되도록 하기 위해 서로 갈등하고 투쟁하는데, 이것을 이데올로기투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신인철. <인류학의 세계>
이광규. 서울대학교 출판부 <문화인류학 노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