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뇨병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0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당뇨병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의 일반적인 특징과 증상

Ⅲ. 당뇨병의 분류
1)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2)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Ⅳ.당뇨병의 합병증
1) 급성 합병증
2) 만성 합병증

Ⅴ.당뇨병의 치료
1) 식이요법
2) 운동요법
3) 약물요법

Ⅵ. 당뇨병의 예방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의 증상은 대부분 서서히 나타나게 되어 지신도 모르는 사이에 발병을 지나치는 경우도 있는데, 초기의 당뇨병 자각증상은 다뇨, 다음, 다식의 3다 현상을 보이게 되는데 모든 당뇨병 환자의 약 60%가 이 증상을 나타내는 등 병세의 진행에 따라 몸무게가 줄어들며, 쉽게 피로를 느끼고 의욕이 떨어져 권태감을 호소하는 증상들을 보인다.
갈증과 다뇨증(多尿症)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언제 어디서나 항상 갈증이 나기 때문에 주스나 차, 물 등의 음료수를 계속 찾게 된다.
특히 한밤중에 일어나서 화장실에 갈 때마다 물을 마시게 되었다면 당뇨병임에 틀림없고, 상당히 진행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또 소변에 거품이 일어나고 묘한 단내가 나는 것도 특징이다. 그러나 흔히 술을 너무 많이 마셔서, 혹은 짠 것을 먹어서 목이 마른 것으로 여겨 그냥 지나치기 쉽다. 이런 상황이 되기 전에 발견되지 않으면 조기발견이라고 말할 수 없다.
다뇨(多尿)란 하루의 소변양이 많은 것을 의미한다. 자주 화장실에 가는 것은 빈뇨(頻尿)라고 하며 다뇨와는 구별된다. 자주 소변을 배출하더라도 분량이 많지 않으면 다뇨라고 볼 수 없다. 그러나 당뇨병이 심해지면 한 번의 소변도 많아지고 또 빈뇨를 일으키기 때문에 하루의 소변양도 증가된다. 우리 몸은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으면 포도당을 몸 밖으로 배설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그러므로 소변의 양이 많아지며 탈수가 되면 체내의 수분의 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입에서 갈증이 생겨 물을 많이 마시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체중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날 수가 있는데 이것 또한 당뇨병의 또 다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당뇨병의 발견이 늦어져 중증으로 진행되면 식욕이 왕성하고 많이 먹으면서도 점점 수척해진다. 수척해지는 것을 느끼지도 못하면서 계속 과식하게 되고, 이로 인해 목이 마르고 다뇨증도 점점 심해진다. 이러한 사이클은 계속 반복되어 심해진다.

참고 자료

메드시티 http://www.medcity.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