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병원에서 실시하는 검사의 목적, 방법, 간호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02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각 과에서 실시하는 검사에 대한 모든것을 레포트로 쓴것 입니다
점수 당근 잘받았구요^-^

목차

●내과 검사●
●산부인과●
●비뇨기과●
●신경정신과●
●이비인후과 검사●
●재활의학과●
●소화기내시경검사●
●종합검진실●
●일반외과●
●진단방사선과●

본문내용

●내과 검사●

*심장초음파 검사(Echocardiography)

·목적
심맥관계 질환의 진단을 보조하기 위해 시행되며, 초음파를 이용하여 판막의 움직임과 심방 및 심실의 크기 와 상태, 혈류의 움직이는 양과 속도 등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이다. 심장의 심방의 종양이나 혈전을 진단하는데 좋은 방법이며, 또한 심장 발작 후에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하는데 좋은 검사이다.

·과정
①검사대 위에 왼쪽으로 눕고, 가슴에 젤리를 바른다.
②가슴표면 위에 작은 탐촉자를 놓고 심장 위를 따라 움직여가며 심장 구조를 관찰한다.
③좋은 영상을 얻기 위해 검사 중 잠시 숨을 참아야 할 때도 있다.
④검사 중 환자가 느끼는 불편감은 없으며, 검사 소요시간은 30분-1시간이다.

·검사 전 간호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다. 한편 비만한 경우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는 영상이 분명하지 않으므로 경식도 초음파 촬영을 시행하여야 함을 설명한다.

·검사 후 간호
이동이 불편한 환자의 경우 침대나 촬영기로의 이동을 도와준다.
② 검사에 사용된 젤을 닦을 수 있도록 수건이나 휴지를 준비해 준다.

*운동부하검사

·목적
운동부하 검사의 목적은 첫째로 견디어 낼 수 있는 최대운동과 최대 산소섭취량의 평가이다. 둘째는 잠재하고 있어서 안정시에는 발견할 수 없는 이상과 질병을 운동에 의해 실험하고 그것을 발견하고 평가하는 데에 있다. 셋째는 순환기능, 운동을 견디어 내는 능력, 최대 산소섭취량 등을 지표로 하여 운동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심장질환이 의심되나 심전도가 정상으로 나온 환자에게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시행되는데 협심증 환자의 25~40%, 심근경색 중 환자의 20%에서 안정시에 정상 심전도를 나타내므로 운동부하 검사를 함으로써 정확히 진단 할 수 있다. 또한 심질환 치료 후 평가하기 위하여 또는 운동처방을 내리기전 기본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