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의 기본관점과 각 이론이 제시하는 교육적 함의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3.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쓴 레포트입니다.
그림과 표가 삽입되어 있구요.
구조화도 잘 되어있습니다. 당연히 A+ 받은 레포트구요.

목차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인본주의
※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

본문내용

1. 행동주의
(1) 기본관점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 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정신과정이나 의식은 주관적이고 개인적이므로 관찰과 측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따라서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에 내재되어 있는 근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이다. 자극은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을, 반응은 자극으로 인한 행동을 의미하는데 행동주의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연구하는 이론이므로 자극-반응이론(S-R이론), 연합이론이라고도 불린다.
행동주의 학습이론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한 Waston은 유아 12명과 유아들을 양육 가능한 좋은 공간을 준다면 직업을 임의로 정해줄 수 있다는 주장을 한다. 그의 주장은 환경을 조성하고 적절한 강화를 제공한다면 어떠한 행동도 학습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인간의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며 환경의 중요성을 주장함을 잘 보여준다.
(2) 대표적 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① 고전적 조건화란?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중립 자극이 무조건 자극의 기능을 획득하도록 하는 절차를 의미한다. Pavlov는 개를 실험장치에 고정시키고 음식을 제시하자 개는 타액을 분비하는 실험을 했다. 이러한 절차는 옆의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 실험절차를 살펴보면 우선, 배고픈 개에게 고기를 주면서 동시에 종소리를 들려준다. 여기서 종소리는 중립자극인데 중립자극이란 개에게 물리적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는 자극을 뜻한다. 고기는 무조건자극이 되는 것이며 고기에 반응해 흘리는 침은 무조건반응이 되는 것이다. Pavlov는 개에게 무조건자극인 고기를 줄 때마다 중립자극인 종소리를 들려주었다. 이 같은 실험을 반복한 결과 개는 고기 없이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침을 흘리게 되는데 개는 무조건자극 없이 종소리만으로 침을 흘리도록 조건화 되었으며 이 때의 종소리는 조건자극으로 작용하고 이 때 흘리는 침은 조건반응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 권대훈 저,「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 임규혁 저,「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6.
․ http://cafe.naver.com/kdu1004
․ http://blog.naver.com/catchong/10003761735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