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열증의 행동장애 관리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우리 나라의 정신분열증 중에 행동장애로 인한 정신병환자에 대한 간호중재, 관리 등이 잘 내재되어 있는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행동관리의 과정
1) 문제 정의
2)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행동변화

2. 특별한 행동장애에 대한 중제 전략들
1) 지나친 요구
2) 배회
3) 반복적인 성냄과 고집스런 행동
4) 신체적 간호에 대한 저항
5) 수면장애
6) 편집적인 행동
7) 폭행
8) 부적절한 성적행동

본문내용

1. 행동관리의 과정
행동장애 관리는 인간 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관찰, 행동의 분석과 해석, 행동 변화 조정에 대한 계획과 수행을 의미한다.
행동장애 관리 과정은 특별한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 내에서 적용될 수 있다. 이는 긍정적 변화를 유발 시키는 과정으로 자가 효능감과 자기 가치를 인정하는데 역점을 둔다.
행동장애 관리는 약물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1) 문제 정의
문제행동을 하는 노인은 행동장애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따라서 간호사는 가족, 친구, 직원들에게까지 관심을 가져야만 한다. 이는 문제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다른 사람들의 인식에서부터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행동장애의 관리 과정에 있어서 첫단계는 문제의 범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행동 그 자체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보통 사회적인 규범에서 벗어난 반복적인 행동인가?
①이름, 연령, 성별, 주소
②정신과적 문제
③기능적, 인지적인 능력
④타인이 문제로서 정의했던 상황에 대한 환자의 이해
이런 정보는 환자와의 직접 접촉에서 가장 많이 얻을 수 있으며 집 혹은 요양원에서 비공식적인 면담으로 얻을 수 있다.

(1) 행동은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가?
노인의 행동을 관찰할 때는 그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실제 의도와는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행도의 의미는 정확한 탐구와 사정없이는 명확하게 추측할 수 없다. 전문가는 행동을 잘 관찰하고 그럴 수 없다면 한자 주변사람에게 질문하여 특별한 행동의 의미를 유도해 내야 한다.

(2) 행동이 어디에서 일어나는가?
노인은 점차 경쟁이 적어짐에 따라 신체적,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의존감이 더 커지고 환경의 제한으로 인하여 좀 더 상처입기 쉽기 때문에 행동장애를 관리하는 차원에서 취해진 행동과 환경간의 가능한 관련성을 탐구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