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중 경제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8.03.02 한글파일한글 (hwp) | 33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미중 경제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주제 내용입니다.

목차

제 1 장 중국경제의 부상
1. 경제개혁․개방의 배경과 단계
2. 중국의 WTO가입 목적
3. 북경올림픽 유치성공의 의미

제 2 장 한-미 경제협력

제 3 장 한-중 경제협력

제 4 장 미-중관계의 변화와 한반도
5. 미-중 관계의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사의 전 과정은 불균형이 균형을 대체하고, 무질서가 질서를 대체하고 불안정이 안정을 대체하면서 세계는 패권적 갈등의 새로운 바운드로 옮겨하는 것이었다. 이 원칙은 인류가 완전히 망하거나 또는 평화적 변화의 새로운 메카니즘을 개발할 때까지 지속될 것이다. 국제정치에 있어서 세력분포의 변화는 위험과 모험을 수반한다.
미국은 유럽을 구했고, 소아마비를 치료했고, 달에 갔으며 아이디어와 문화로 전 세계를 밝혔고, 공산주의 소련을 몰락시켰다는 자부심과 승비주의의 자신감을 각고 있다. 러시아는 2급 강대국으로 전락했고 일본과 독일은 미국에 의해서 완전히 길들여졌다. 미국은 대륙규모의 파워, 엄청난 천연자원, 잘 교육된 인구, 군사력, 경제력측면에서 라이벌국가와의 현저한 차이, 정보, 통신, 인터넷, 순수과학들을 고려할 때 유일 초강대국으로서의 지위를 타국가에 쉽사리 내줄 수 없다고 보여진다. 인류역사를 통해 하나의 제국이 정치, 경제, 군사, 문화, 외교에서 이렇게 팽창하여 전 세계를 지배한 적은 없었다. 엘베강에도 호르무즈해협에도 , 삼팔선에도 미군은 있다. 이러한 미국력을 고려할 때21세기에도 미국은 세계경찰로 세계어디에서서나 자국의 이익과 가치를 포기하려들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자국의 영향력과 안보를 위해 세계를 지배하려는 의지를 계속 표출할 것이다.
중국은 미국에 비해서 지금은 경제, 군사적으로 열세에 있지만 멀지 않은 장래에 미국과 함께 2개의 세계 초강대국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세계의 중심이라는 중화사상과 민족주의에 젖어있는 중국은 어쩌면 미국에게 NO라고 말할 수 있는 지구상의 유일한 나라이기도 하다. 홍콩과 마카오를 획득했고 타이완까지 품에 안게 되면 중국은 아시아에서 지배세력인 미국을 대체하려고 할 것이다. 중국은 능력을 감추고 시간을 벌고 있다. 중국은 전술적으로 영리하다. 중국의 경제성장의 중국을 군사강대국으로 필연적으로 변모시킬 것이다.
세계미래는 미국과중국과의 관계에 의해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탈냉전․후 21세기 세계정치의 향방은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유일 초강대국인 미국이 새롭게 부상하는 중국에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참고 자료

김기수, “한중 경제관계의 전략적 평가”, 세종연구소, 2003
김시중, “중국의 개혁개방과 한중경제협력의 미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995
유희문, “현재 중국경제”, 교부문고,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