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07 해외 수상작 초청전 오타와편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3.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2007 해외 수상작 초청전 오타와편을 보고 난 후 분석&감상을 하였다.
애니메이션을 본후 그에 대한 보고서이다.
애니의 분석과 감독소개, 개인감상을 모두 포함하였다.

목차

2007 해외 수상작 초청전 오타와편
-임팩트 섹션1
카프카의 시골의사
2007 오타와 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독립단편부문-그랑프리(넬바나 대상)
감독: Koji Yamamura
A-Z
2007 오타와 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독립단편부문 본선초청
감독: Sally Arthur
대디
2007 오타와 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학생작품부문-최우수 프로모션상
감독: 최다랑, 고은별, 안희진, 김솔미, 배효진
한국애니메이션 고등학교
존과 카렌
2007 오타와 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커미션드필름부문-최우수 TV성인물상
감독: Mattew Walker
운수나쁜날
2007 오타와 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독립단편부문 본선초청
감독: Jean-loup Felicioli & alain Gagnol

본문내용

셀 애니메이션이란?
배경은 그대로 두고 캐릭터만 움직이게 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이라 한다.
종이에 그린 그림을 투명한 플라스틱(합성수지)인 셀룰로이드에 그대로 옮긴 뒤, 그 뒷면에 채색을 한 다음 배경 위에 놓고 촬영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을 말한다. 보통 애니메이션이라고 할 경우에는 셀 애니메이션으로 생각하면 될 정도로 애니메이션 기법 가운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이다.
배경 그림은 그대로 두고 캐릭터만 움직이게 하는 이러한 기법은 1915년 허드(Earl Hurd)가 고안해 냈는데, 이전의 페이퍼애니메이션보다 제작기간이 훨씬 단축되어 제작비를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많은 사람이 셀을 나누어 작업할 수도 있다는 점 때문에 상업주의적인 작품은 대부분 이 방법을 택하고 있다.
등장인물이 학교 운동장에서 공놀이를 하고 있다고 가정을 하면 인물 캐릭터는 계속 움직이고 있어야 하지만, 반대로 인물 주위로 보이는 학교 건물 등의 배경은 그대로 있어야 하는 경우, 기존의 페이퍼애니메이션에서는 뒤에 움직이지 않고 있는 배경 그림 역시 인물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 똑같은 풍경을 일일이 그려야 하기 때문에 인력과 시간 낭비가 매우 컸다.
이러한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방법이 바로 셀 애니메이션이다. 투명한 합성수지인 셀 위에 그림을 그리면 밑에 깔려 있는 배경 그림이 그대로 투과되기 때문에 하나의 배경 그림만으로 캐릭터만 바꾸어 갖가지 연출을 할 수 있다.

과제를 마치며…….
과제를 통해 접하게 된 해외 수상작을 본 후 과제를 매조 지하니 기분이 남다르게 느껴집니다. 애니메이션이란 과목을 수강하면서 전공분야 이외의 부분에서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 되었습니다. 경영학과 학생으로서 애니메이션에 대해 전문적 지식은 많이 부족했지만 애니메이션만의 재미와 제작과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첫 시간부터 삼성광고를 보며 감동과 재미를 느끼고 마지막에는 해외 수상작으로 마무리 할 수 있어서 아주 좋은 시간이었다고 생각하며 교수님의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