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안언론과 오마이뉴스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8.03.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대안언론으로서의 오마이뉴스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오마이뉴스란?
2)오마이뉴스의 차별화
3)오마이뉴스의 현재와 한계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 때 개똥녀로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사건이 있었다. 지하철안에서 자신의 애견의 뒤처리를 하지 않아 개똥녀라는 이름이 붙혀진 그녀는 누군가 핸드폰과 디카로 찍은 사진과 함께 인터넷에 얼굴이 공개되어 네티즌들의 뜨거운 비난을 받았다. 인터넷이 보급된 후 이제는 누구나 뉴스를 만들 수 있는 사회가 되었다. 핸드폰과 디카로 찍은 사진과 함께 자신의 의견을 남기기만 하면 그것만으로도 최대의 이슈거리를 낳는 뉴스가 되는 것이다. 네티즌들은 그 뉴스에 댓글로 자신의 의견들을 남긴다. 순식간에 여론형성을 하는 이 모습이 현 인터넷 매체의 모습이다 .
그 동안 21세기의 정보화 시대는 정보가 가치관의 중심이 되고 정보를 가진 국가가 세상을 지배하게 될 것이라고 하였고 그것은 사실로 증명되었다. 그 동안은 TV, 라디오, 신문 등과 같이 각기 그 나름대로의 특성을 지닌 화상매체, 음성매체, 활자매체가 주된 정보 전달 매체로 활약했었지만, 앞으로는 이 모든 매체의 특성이 하나로 통합된 멀티미디어 컴퓨터 네트워크, 즉 다시 말해 인터넷이 기존 정보 전달체의 역할을 대신할 것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인터넷은 미래의 정보화 시대를 위한 가장 중요하고 확실한 수단으로 이미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마우스 하나로 인터넷의 모든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World Wide Web 서비스가 등장하고 나서부터 인터넷은 빠른 속도로 대중화되어 이미 인터넷이 미래 세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우리의 예측을 실현시켜 나가고 있다.
언론이라는 영역도 위의 개똥녀 사건을 예로 들 듯이 이러한 변화에 있어 예외가 아니다. 신문과 방송 모두 새로운 인터넷 매체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기존의 자신이 고수하던 영역에서 벗어나 새로운 인터넷이라는 장으로의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각 신문사와 방송국은 앞을 다투어 인터넷에 자사의 홈페이지를 만들고 각종 서비스를 제공해 더 많은 시청자와 독자를 확보하기에 애쓰고 있다.
즉 사이버공간이 새로운 저널리즘 미디어로 잡아가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대한민국특산품 오마이뉴스, 오연호, 2004, 휴머니스트
www.journalist.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