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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성간호학]산전운동 간호교육계획안

저작시기 2007.08 |등록일 2008.03.0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임부의 산전운동에 대한 간호 교육 계획안으로
운동에 대한 설명과 그림을 함께 넣었고,
문서 편집도 깔끔하게 했습니다.

목차

1. 산전운동의 이점.
2. 산전운동이 산모에게 미치는 장점.
3. 산전운동을 할 때, 주의사항.
4. 산전운동의 원칙
5. 산전운동의 종류
1) 발목운동
2) 복근운동
3) 고관절운동
4) 골반운동
5) 호흡운동
6) 엘리베이터 운동
7) 골반 저 근육 신축운동
8) 지구력 운동(벽 밀기운동-흉부의 근육)
9) 기지개 켜기
10) 손발 털기
11) 정좌호흡
12) 호흡조절
13) 다리운동
14) 다리 들어 틀기
15) 고양이 자세
16) 허리 들어올리기
17) 전굴 자세
18) 나비자세
19) 방아자세

본문내용

교육목표
1. 산전운동의 이점을 알고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2. 산전운동의 종류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고,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다.
3. 산전운동의 주의점을 알고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간 호 학 생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학
습 동기를 부여한다.

1.산전운동 이점에 대해 알아본다.



1.산전운동이 산모에게 미치는 장점을 알아본다.


2.산전운동을 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3. 산전운동의 원칙에 대해 알아본다.

4. 산전운동의 종류에 대해 알아본다.





(체험학습)
4.산전운동을 직접 수행한다.





*이 시간에 배운 산전운동에 대해 정리하고 2명의 학생을 지명하여 질문한다.



*지금까지 교육한 산전운동 동작을다시 보여준다.

<산전운동 원칙>
◎ 일주일에 세 번, 공복 때 한다 : 임신 체조는 일주일에 최소한 세 번은 해야 효과를 본다. 그리고 운동할 때는 너무 딱딱한 바닥에서 하지 않도록 한다. 마루나 온돌 바닥에 얇은 요를 까는 것이 좋다. 체조 시간으로 가장 적당한 때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와 식사 후 한 시간 이상 지났을 때, 그리고 잠자기 전 배뇨나 배변을 마친 다 음이다.◎ 서서히 시작하고 억지로 하지 않는다 : 체조를 시작하기 전, 5분 정도 호흡을 가다듬고 몸을 이완시키는 준비 동작을 한다. 체조를 한 후에는 다시 호흡과 간단한 동작으로 마무리를 한다. 임신후기에는 출산을 대비해 골 반 힘을 기르는 체조를 집중적으로 해야 한다. 하지만 잘 안 되는 동작을 억지로 하지는 말자. 천천히 반복해 서 익숙해지도록 해야 한다. 또 체조를 하다 통증이 오면 동작을 멈추고 잠깐 쉰다. 땀이 나고 숨이 찰 정도로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몸을 조이는 시계, 반지 등은 착용하지 않는다 : 몸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도록 헐렁하고 부드러운 옷을 입고 시계나 반지처럼 몸을 조이는 액세서리는 하지 않는다. 최대한 편안한 상태에서 체조 준비를 마친다.

참고 자료

1. 정문숙 외 공저. 여성건강간호학. 서울 : 정담. 2005
2.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편. 여성건강간호학. 서울 : 수문사. 2006
3. 이경혜 외 10인. 여성건강간호학. 서울 : 현문사. 1997
4. Mosby. 의학간호학대사전. (대한기초간호자연과학회). 현문사.
5. 안명옥. 김진아. 당당한 임신 똑똑한 태교. 언어세상.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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