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거꾸로 읽는 세계사를 읽고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유시민의 <거꾸고 읽는 세계사>를 읽고 작성한 독후감 과제물이입니다. 글자크기 10Point로 2장 가득 생각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독후감 과제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일본의 역사 왜곡’과 ‘거부하는 팔레스타인’, ‘말콤 X’ 편을 특히 재미있게 읽었는데, 특히 ‘거부하는 팔레스타인’ 편은 더욱 재밌게 읽은 기억이다. 예전에 어느 글에서 만약 제 3차 세계대전이 일어난다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갈등이 시초가 될 거라는 구정을 읽은 적이 있어서 더욱 심각하게 읽었던 것 같다.
이 글을 읽기 전에는 이스라엘의 편을 들고 있었는데, 글을 읽고 나니 무작정 이스라엘의 편을 둘 수는 없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팔레스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스라엘은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것만큼이나 생뚱맞은 ‘침략자’가 아닌가. 그것도 객관적인 근거가 아니라 한 종교의 성서에 적힌 구절을 내세워 자신들의 땅을 무작정 빼앗아 갔으니 말이다. 얌전히 요구하는 것도 아니라 강제적으로, 많은 무고한 시민들을 희생시키면서 말이다. 책에 삽입된 그림 중에 폐허가 된 집 앞에서 아들을 끌어안고 우는 팔레스타인의 한 여인의 사진이 있었는데, 그 사진이 나에세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무차별적으로 공격을 퍼붓는 게릴라 군들이 너무 미웠다. 예전엔 두 나라 사이의 갈등이 나와는 먼 세계의 이야기라고만 생각했는데, 그 여인의 사진을 보자 울컥해지는 감정을 느끼면서 그저 손 놓고 방관하고만 있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아직까지는 그들을 위해 실천해야겠다. 더 이상 무고한 생명의 희생이 생기지 않게 해달라는 기도와 함께.

참고 자료

<거꾸로 읽는 세계사>, 유시민, 푸른나무,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