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태교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의 전통사회 태교와 전통사회태교의 의의, 현대의 태교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루었습니다.

목차

1) 한국 전통사회의 태교
2) 한국전통사회 태교의 현대적 의의
3) 현대의 태교

본문내용

인간교육에 대한 한국 전통사회의 태교는 대단히 엄격하였다. 그래서 인간 교육은 마땅히 태어나기 이전 즉 잉태 이전부터 시작되었다. 한 인간을 생산 교육하기 위하여 잉태 전에는 어머니와 아버지에게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양친이 될 수 있는 자격을 요구하고, 잉태한 다음에는 태중아기가 지적, 정서적, 신체적으로 건전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태교가 강조되었다. 태교한 “ 임부가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 언행, 마음, 감정 들을 정화시키는 일” 로서 고대 중국에서 시작하여 한국의 전통사회에 전수되어 조선조 이전부터 태교의 중요성을 인정하였다. 태교의 목적은 부모가 될 부부가 임신을 준비하는 기간부터 아기의 출생까지 심신이 건강한 태아의 수태와 태내 발달 및 출생을 위하여, 또 모체의 안정 및 건강유지를 위하여 시행하였다.(최연순,김현옥.1995)

1) 한국 전통사회의 태교

(1) 잉태 전 태교

 먼저 양친이 될 어머니와 아버지는 잉태하기 위해서 첫째, 신체적 건강상태에 있어야 하는데, 양친의 건강상태는 건강한 태아의 잉태와 관계있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태도는 현대 의학관과도 같다. 둘째, 잉태 이전 양친의 심리적 건강을 중요하게 보았다. 심리적 상태가 신체적 상태와 관련된다고 보아, 아버지가 도리 사람은 욕망을 조절하여 진중하게 때를 기다리는 심리적 태도가 요구되었고, 맑은 마음상태와 적은 욕심을 권장했다. 어머니가 될 여성에게도 역시, 심리적으로 현숙할 것을 권장하면서, 마음 바탕과 행실의 화를 중요하게 보았다. (유안진,1980)

(2) 아버지의 태교  한국 전통사회에서는 부친의 태교를 강조하였다. 임신과 아동양육 및 교육을 부부의 공동 소관이자 가정사 및 삶의 최우선 과제로 인정했던 사회에서 부친 태교의 중요성은 문헌에서나 구전 태교에서나 한결같이 강조되었다. 사주당 이씨의 <<태교신기>>에 보면 부친의 태교는 부친의 도리로 보고, 군자로서 성의를 다하는 일이 태아의 형성과 관계가 있다고 했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 정담미디어 Lowdermilk perry
여성건강간호학 현문사(1998)  이경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