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구조의 생성원리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01 | 최종수정일 2018.06.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무료

소개글

촴스키 이론에 입각한 영어 구구조의 생성원리를 요약했습니다. 만점받았구요.
이미지및 도표, 그래프등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세부 내용으로 핵계층이론, 투사원리, 격이론, 의미역이론등이 있습니다.

목차

구구조의 생성원리

1. 핵계층이론(X-bal Theory)

2. 투사원리(projection principle)

3. 의미역 이론(θ -Theory)

4. 격이론(Case Theory)

5. 확대투사원리(Extended Projection Principle)

본문내용

원리매개변인이론의 문법체계는 보편원리들의 조합체계(modular system of universal principles)로 이루어져 있다. 조합체계(modular system)란 여러 하위 구성체(modules)들이 집단으로 하나의 조합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조합에 속한 각 구성체는 다른 구성체들과 기능의 중첩(overlapping) 없이 각자에게 부여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조합전체의 기능을 완수해야 한다. 원리매개변인이론에서는 한 언어의 핵심문법은 하위 보편원리들의 조합체계로 이루어져 있다고 본다. 각 보편원리들은 각자 자기에게 부여된 고유한 문법적 기능을 가지며, 이러한 기능들이 합쳐져 전체 문법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한 하위원리라도 수정되거나 기능의 변화를 일으키면, 조합체계를 구성하는 다른 모든 원리들이 그것에 영향을 받아 연쇄적으로 수정되거나 기능의 조정이 뒤따라야 한다.

1. 핵계층이론(X-bar Theory)

핵계층이론(X - bar Theory)은 N.Chomsky의 논문 “Remarks on Nominalization"(1970)에서 제안된 구구조이론(phrase structure)으로, 이후 R.S.Jeckendoff의 저서 X-bar Syntax: A Study of Phrase Structure(1977)에서 보편성의 검증을 거쳐, 원리매개변인이론에서 조합체계의 보편원리로 채택되었다. 이 이론의 도입으로 어휘부(Lexicon)와 통사부(Syntax) 사이의 잉여성(redundancy)을 해소하게 되어 문법체계의 설명적 타당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핵계층이론이 제안되기 이전의 생성의미론(Generative Semantics) 생성의미론이란 1960년대 후반에서부터 1970년대 중반에 이르기까지 크게 발전한 생성 문법이론으로, 이 이론은 N. Chomsky의 저서 Aspects of the Theory of Syntax(1965)에서 제안된 소위 표준이론의 한 대안으로 제기되었다. 생성의미론을 주장하는 학자들을 추상통사론자 혹은 변형론자 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 Emmon Bach, Jeffrey Gruber, George Lakoff, James D. McCawley, Paul M. Postal, John Ross등이 이 학파에 속한다
에서는 이들 표현들의 관계를 다음의 도식에서와 같은 변형(transformation)의 관계로 설명하였다.

(1) <능동태 문장> → 수동화
→ <수동태 문장> → 명사화
→ <명사구 표현>

즉, 위의 생성과정에서 수동화(Passivization)와 명사화(Nominalization)는 모두 선택적 변형(optional transformation)으로 그 적용이 생략 될 수도 있다.
그러나 Chomsky(1970)에서는 이들 표현의 구조적 등가관계가 변형의 관계로만 설명되어서는 안 된다고 본다.

참고 자료

김용석,영어의 통사구조와 생성문법,경진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