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강추자료]평창 동계올림픽을 거버넌스 입장에서 해석하라 [국제행정론] A+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0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350원 (25%↓) 1,800원

소개글

2008년 3월에 작성한 것입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거버넌스 입장에서 해석하라`고 할 때 이를 1) 발전적 거버넌스, 2) 메타 거버넌스, 3) 네트워크 거버넌스 입장에서 집중분석 하였습니다. 특히, 2014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정책실패 원인 분석을 통하여 메타 거버넌스와 네트워크 거버넌스의 형태로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해석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국제행정론, 행정학과 여러분 항상 열공하시기 바라며,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특히ㅡ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 레포트 쓰실 때 많은 참고바랍니다.

목차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노력을 거버넌스적 의미에서 해석하라
Ⅰ. 서론

Ⅱ. 거버넌스의 개념 및 유형화

1. 거버넌스의 개념
2. 거버넌스의 유형화

Ⅲ. 발전적 거버넌스 정책사례로서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Ⅳ. 2014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정책실패 원인 분석

1. 국제대회의 독식
2. 경쟁국이 동계올림픽 강국
3. 스포츠 외교력의 한계

Ⅴ. 메타 거버넌스 사례로서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1. 메타 거버넌스(meta-governance)와 평창 올림픽 유치 노력
2.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사회적 기업의 네트워크 거버넌스
3. 스포츠 외교로서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4. 로컬 거버넌스 형성을 위한 주민조직화
5. 문화관광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6. 관광산업의 국제화 추구
7. 동계올림픽과 사회간접자본의 확충 노력

Ⅵ. 네트워크 거버넌스로서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문제 해결과 새로운 기회창조를 위한 다양한 거버넌스 유형들이 실재 행정현장 속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고, 또 변화의 양태를 보여주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의미있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여기에서는 2004년부터 2008년 최근까지의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노력을 거버넌스적 의미를 살펴볼 것이다. 평창 동계올림픽 정책의 연속성 속에서 기존의 정책이 가진 한계들을 유치 정책실패 원인분석을 통해서 성찰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제안된 방안들 마련 과정을 둘러싼 거버넌스의 변동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계층제, 시장, 네트워크 거버넌스에 대한 문헌 검토를 통해 개념적 범주화를 시도하였다.


Ⅱ. 거버넌스의 개념 및 유형화
1. 거버넌스의 개념

‘정부에서 거버넌스로’라는 명제가 설명하고 있는 사실은 세종로나 과천의 정부청사에서 공공문제를 해결하던 것이 새로운 조직이나 기구에 의해서 해결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여기에서 ‘정부’가 상징하는 것은 중앙집권적이고 명령과 통제 그리고 규제를 중심으로 공공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방식을 일컫는 것이다. 즉 계층제에 의한 문제 해결방식을 의미한다. 반면 ‘거버넌스’라는 개념을 통해 의미하고자 하는 것은 복잡하고 역동적이고 다원적인 현대 행정현상 속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조해 내는 일종의 ‘사회적 조정(social coordination) 양식’을 의미한다(이명석, 2002; Kooiman, 2003:4-5) 이명석(2002, 327)은 거버넌스를 ‘사회문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조정 시스템, 제도’로서 정의하고 있다.

2. 거버넌스의 유형화

사회문제 해결과 기회 창조를 위한 사회적 조정 양식으로서 계층제는 공식적인 권위와 법과 제도에 의한 계층제적 구조를 통하여 가치중립적으로 개인들의 행동을 조정하는 제도적 장치이다. 반면 시장은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거나 개인 간의 불평등한 지위를 강요하지 않고 가격기제를 통하여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방법으로 다수 개인들의 행동을 조정하는 제도적 장치이다.
(중략)

Ⅲ. 발전적 거버넌스 정책사례로서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정부에서 거버넌스로(government to governance)` 혹은 ‘계층제에서 네트워크로(hierarchy to network)`라는 행정의 담론은 수사(Rhetoric)에 불과한가 아니면 현실성을 갖고 있는 실재인가? 정부의 역할은 과거와는 다른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인가? 만약 변화하고 있다면 그러한 변동의 과정을 보다 동태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는 무엇인가? 이 글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 유치활동에서 보여준 발전적인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논의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