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프레드 히치콕의 현기증 감상 및 분석

저작시기 2001.10 |등록일 2008.02.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대학교 영화관련 교양 강좌의 과제용 레포트입니다.

목차

◎ 서론
◎ 줄거리
◎ 구조적, 작가적인 측면에서의 영화 감상 및 분석.
1. 촬영 기법 살펴보기.
2. 훔쳐보기, 시점의 문제
3. 환상주의
4. 은밀한 죽음의 코드
5. 배경과 색채의 결합
6. 물론 실수도 있다
◎ 결말

본문내용

◎서론

현대 사회에서 영화는 단순히 눈요기 감의 제공이라기 보다는 어떠한 메시지 전달의 매개체이다. 그러나 이러한 메시지를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사고를 통해 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에 영화의 체계적인 분석과 비평이 필요하다. 그러나 사실 난 영화를 많이 보는 편이 아니고 따라서 히치콕의 작품 역시 그리 많이 접해 보지 않았다. 영화 분석이라는 것에 손을 대본 것이 처음임은 물론이다. 하지만 “현기증”과 그 외 히치콕의 작품의 표현 방식과 메시지에 유의하여 영화를 살펴 본 결과 생각보다 많은 이야깃거리를 발견할 수 있었기에 여기서 미흡하나마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영화의 개략적인 줄거리를 살펴보도록 하자.

◎줄거리

스카티는 직무 수행 중 자신의 실수로 동료 형사가 사망한 경험이 있는 전직 형사이다. 이때의 충격은 그에게 죄책감을 안겨 주고 다분히 마조히즘적 고소공포증으로 구현된다. 스카티의 여자친구 미지는 그의 고소 공포증을 치료하려고 하나 역부족이다.
그러한 스카티에게 그의 친구는 자살 충동에 시달리는 자신의 아내를 감시해 줄 것을 부탁한다. 스카티는 그의 부탁을 받아들여 그의 아내 매들린을 미행한다. 묘지로, 박물관으로, 호텔로 매들린을 따라 미행하면서 그녀가 “카를로타 발데스” 라는 예전에 죽은 여자와 묘하게 닮은 점이 있음을 발견한다. 친구를 찾아가 그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스카티. 즉, 매들린은 자살한 카를로타의 증손이며, 마치 카를로타의 유령이 씌인 듯이 그녀처럼 행동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매들린의 이야기를 통해서 스카티는 매들린이 카를로타의 망령에 사로잡혀 있음을 확신한다. 그런 그녀를 계속 미행하면서 스카티는 그녀를 사랑하게 되고, 어느 날 물 속에 뛰어든 매들린을 구해낸 후 그의 사랑은 더욱 깊어진다. 그리고 매들린 역시 스카티에게 마음을 주게 된다. 이때부터 그는 매들린을 노골적으로 따라 다니면서 그녀의 증세를 치료하려고 한다. 숲에서 매들린은 어둠을 두렵다고 말하면서 그 속으로 숨어들고, 바다에서는 죽음에 대한 은밀한 집착을 내보인다. 이러한 그녀의 모습에 스카티의 감정은 격렬해져 둘은 키스를 나눈다.

참고 자료

영화의 이해 비평 용어 사전 ,서울 : 새문사,1985
http://www.shinbiro.com/~cineasko/
http://user.interpia98.net/~nazi/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