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키스의 동기부여의 전통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국 프로야구(MLB)의 최고 명문팀 뉴욕 양키스의 동기부여, 인재관리에 대해 생각해본 레포트입니다. 자세한 정리내용은 목차를 참고해 주세요.
인재관리(인적자원의 관리), 동기부여, 조직운영 관련 과제 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동기유발이란?
2. 양키스의 동기유발
1) 양키스는 군대이다
2) 등 번호에 연연하지 마라
3) 유니폼에 새겨진 이름은 사치
4) 정장 유니폼
5) 메이저리그의 성지, 양키 스타디움
6) 열광적인 양키스 팬
3,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동기유발이란?

동기유발(motivation)이란 말은 ‘마음을 움직인다.’는 뜻의 라팅어 ‘movere`에서 나왔다. 오늘날 동기유발은 목표 지향적인 자발적 행동을 유발하고 그 행동을 유지하도록 하는 심리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관리자가 조직목표 달성을 향해 종업원들을 성공적으로 인도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심리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요구의 발생으로 동기(또는 動因)가 생기며, 그 환경의 사물은 유인(誘因)의 성질을 가진다. 행동의 수행으로 목표가 달성(강화)되면, 요구는 만족되어 동인은 해소된다. 이와 같은 요구―동인―유인의 기능적 관계를 총칭하여 동기부여라고 한다. 넓은 뜻으로는 외적 자극(外的刺戟)에 의하지 않는 행동의 동기를 가리키며, 선택의 기호성(preference)·의욕·태도 등에도 관계된다. 예를 들면 굶주림이라는 생활체 내부의 요구에 의하여 특정 음식에 대한 식욕을 갖는 경우는 물론, 교육에서 학습의 동기부여로서 학습자의 흥미나 관심에 바탕을 둔 교재를 선택한다든지, 산업에서 노동의 동기유발로서 임금체계(賃金體系)나 지불방법을 세우는 경우에도 쓰인다.
동인(動因)의 강도(强度)는, 요구가 금단상태(禁斷狀態)에 놓여 증대하거나 일정한 한계에 도달한 뒤에는 반대로 저하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동인이 어느 정도 저하하더라도 유인의 작용에 의하여 동기부여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즉 지나친 굶주림은 식욕을 저하시키지만, 배가 부를 때도 기호물(嗜好物)에 의하여 식욕이 돋는 경우가 그 예이다. 요구의 발생으로부터 그 충족에 이르는 과정은, 본능적 행동이나 습관화된 행동에서는 비교적 단순하게 경과되는 경우도 있으나, 2차적 요구에 입각한 행동에서는 2차적 동인이 분화하여 요구해소의 수단으로서의 행동은 습득적(習得的)·간접적인 것이 된다. 수단―목적관계가 복잡해지고 계층화되어, 그에 따라 행동의 경과, 동기부여는 다양해진다. 인간의 행동은 순수하게 1차적 동인에 의한 경우는 없다. 이를테면 회식을 할 때의 식사행동은 식욕에 따라 하도록 규정된 것이 아니라, 역사적·사회적 요인에 의하여 싫어하는 것도 실례가 되지 않도록 먹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이처럼 습관에 따른 2차적 동인과의 복합(複合)이 동기부여를 형성한다.
동인이 작용하여 행동이 수행되는 도중, 어떤 장애가 나타나면 여러 가지 대처행동이 생긴다.

참고 자료

<강한 조직들의 성공 기법 양키스는 왜 강한가?>, 이종률 지음, 한국능률협회(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