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차산 역사교육테마공원 고유 이미지 창출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2.29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19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 ptt 자료 - 아차산 역사교육테마공원 고유 이미지 창출
* 워드 자료 - 아차산 역사교육테마공원 고유 이미지 창출
* 아차산 관광자원해설사 체험 수기

목차

1. 머리말

2. 이미지 형성 촉진
1) 이미지의 소비
2) 단계별 이미지 형성

3. 아차산의 이미지 연출상의 문제점 진단
1) 입구
2) 매력물에 접근
3) 코스
4) 매력물을 보여주는 방법
5) 상징적 요소
6) 경관 연출
7) 이벤트 연출
8) 소리의 활용
9) 문화유산 스토리의 전개
10) 안내정보
11) 홍보
12) 인적서비스

4. 아차산 이미지 창출방안
...

5. 결론

# 별첨

본문내용

1. 머리말

아차산 일원은 풍부한 문화유적과 수려한 자연자원을 가지고 있다. 아차산은 서울특별시 광진구와 구리시에 연해있어 배후 시장의 인구 규모 또한 대단히 크고 접근성도 상당히 양호한 편이다.
이러한 아차산은 IMF한파, 세계화의 시대, 국경이 없어지는 시대를 맞으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자긍심을 고양할 수 있는 좋은 장소임을 감안할 때 이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대하여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성이 크게 대두된다.
특히 중국이 수년 전부터 3조원이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고구려서 왜곡 작업을 추진한 ‘동북공정 프로젝트’에 대항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이다. 현재 남한의 고구려 유적은 어느 한 곳도 사적으로 지정 받지 못하고 있다. 중국은 동북공정을 통해, 북한은 문화지도국이 나서 고구려 유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우리는 사적지정은커녕 발굴유적도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있다.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은 우리에게 두 가지를 함께 던져 주었다. 왜곡에 대한 분노와 우리 역사를 소홀히 해 온 것에 대한 각성이 그것이다.
경기도 구리시와 서울 광진구에 걸쳐 있는 아차산은 남한 최대의 고구려 유적지다. 사실 아차산 등 한강변에 자리잡은 고구려의 보루들은 고구려가 만주 등 중국 영토뿐만 아니라 한반도 깊숙히 터를 잡고 있었으며, 우리 역사의 핵심 줄기라는 것을 보여주는 살아있는 증거다. 17개의 보루 중 유일하게 발굴조사가 이뤄진 아차산 제4보루에선 고구려의 건물터, 온돌, 토기, 철기 등이 쏟아져 나왔다. `동북공정`에 맞설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자료인 셈이다. 또한 아차산성은 고구려 광개토대왕이 남진해 점령했고 영양왕 때는 온달 장군이 전사하기도 했던 고구려의 주요 성 중 하나이다.
그런데 아차산에 대하여 대부분은 서울근교의 등산하기 좋은 산 정도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오늘의 소비시대는 상품의 이미지를 소비하는 시대인데, 이러한 이미지가 고정되는 한 아차산의 이용가치 증대는 기대하기 어려우며, 역사적, 문화적, 관광적 자원을 낭비하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차산의 이미지를 고양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이미지 연출관점에서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를 점검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현지 조사를 통하여 제시해 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