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김수환 추기경의 서번트 리더십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2.29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리더십 관련 레포트를 쓸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기 앞서
2. 왜 김수환 추기경인가

Ⅱ. 본론
1. 한국 천주교회의 역사
2. 김수환 추기경의 삶
3. 김수환 추기경의 인생철학

Ⅲ. 결론

본문내용

2. 왜 김수환 추기경인가

김수환 추기경에 관한 책을 쓴 저자는 책에서 김수환 추기경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널리 알려진 대로, 김수환 추기경은 단순히 한국 가톨릭 교회의 최고 성직자라는 종교적 이미지만으로 우리들에게 다가오는 것은 아니다.

격동의 한국 현대사에서 70년대 이후 민주화의 촛불을 켜들고 위정자를 비롯한 이 땅의 모든 이들에게 올바른 민족사의 방향을 설정해 주었고 인간의 존엄과 인간성 회복의 신념을 토해낸 이 시대의 선지자이다.

또 제 갈 길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지식인들에게 바르고 곧은 목소리로 행동하는 양심을 일깨운 ‘우리 시대의 양심’이고 , 사랑과 정의, 평화와 화해의 목소리를 높이면서도 몸과 마음으로는 늘 가난하고 소외 받는 이들을 위로하고 포용해 온 이 시대의 정신적 지주이다.

오늘도 김수환 추기경이 머무는 명동성당 내 주교관 2층에는 그 분의 말씀을 듣고자 찾아오는 이들과, 억눌린 일을 호소하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말하자면, 그 분의 말과 행동 하나 하나가 가톨릭 신자뿐만 아니라 세인의 비상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현재 진행형의 거인(巨人)’인 셈이다.』

실제로 김수환 추기경의 이와 같은 모습을 여실하게 보여준 사건이 있었다. 1971년 12월, 독재 정권이 통치하고 있었던 그 당시 명동성당에서 열린 성탄 미사의 강론 시간에서 김수환 추기경은 다음과 같은 말로 강론을 시작했다.

"정부 여당에 묻습니다. 대통령에게 비상대권을 주는 것이 나라를 위해서 유익한 일입니까? 지금도 대통령은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특별법을 만들면 오히려 국민과의 일치를 깨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국가안보에도 위협을 주게 될 것입니다. 이 땅의 평화에 해를 끼치지 않겠습니까."

성당 안이 술렁거렸다. 이 때의 성탄 미사는 KBS를 통해 전국에 생방송으로 중계되고 있었고 공교롭게도 박 전 대통령은 텔레비전을 통해서 이 미사를 지켜보고 있었다. 청와대가 발칵 뒤집혔다. 급하게 중계방송의 책임자를 찾았지만 자리에 없었다. 강론의 대부분이 국민에게 전해진 후에야 방송을 중단할 수 있었다. 한국천주교회의 수장이 방송을 통해서 국가의 절대권력을 비판한 이 사건은 매우 충격이었다. 권력의 회유와 위협도 있었고 보수적인 교회 안팎으로부터 비난도 쏟아졌다. 그러나 한국의 천주교회는 그때부터 인권과 사회 정의의 보루로 인식되기 시작한다. 교회로서는 어려운 시절이 시작되었지만, 한국의 천주교는 국민의 신뢰를 받게 된 것이다.

위의 사건은 김수환 추기경이 단순히 종교지도자뿐만이 아니라는 것을 여실하게 보여준 사건이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우리는 김수환 추기경의 삶과 태도에는 종교지도자로서가 아닌, 시대를 이끄는 하나의 리더로서 배울만한 점이 있다는 것을 직관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 서번트 리더십, 제임스 C. 헌터, 시대의 창, 2000년
- 김수환 추기경의 세상사는 이야기, 신치구 엮음, 사람과 사람, 1994년
- 김수환 추기경의 신앙고백 너희와 모든 이를 위하여, 신치구 엮음, 사람과 사람, 1999년
-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짐 콜린스 외 1명, 김영사, 1996년
-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짐 콜린스, 김영사, 2002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