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8.02.2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평생교육- 사회복지조사 방법론 - 인간의 탐구와 과하에 관한 내용

목차

Ⅰ. 서론

Ⅱ. 인간의 탐구와 과학

ⅰ. 두 개의 실제
ⅱ. 자연스런 인간 탐구
ⅲ. 개인적 탐구에서의 오류
ⅳ. 무엇이 정말로 실제인가?
ⅴ. 결정론, 확률, 그리고 인과관계
ⅵ. 탐구의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

Ⅲ. 결론

*참고자료

박성복 외, [사회복지조사론] 현학사, 2003

본문내용

Ⅱ. 인간의 탐구와 과학

사람은 살기 위해 숨을 쉬어야 한다는 것을 알 것이다. 명백히, 숨쉬기를 중단하면 사람은 죽는다. 달의 어두운 면은 춥고 중국에 사는 사람은 중국어를 한다는 것도 아마 당연한 사실이라 할수 있다. 이것은 누군가 그것을 이야기해 주었고 우리들은 그것을 믿었기 때문에 알고 있음을 깨달을 것이다. 우리가 아는 어떤 것은 절대적으로 명백해 보인다. 살기 위해 숨을 쉬어야 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았냐고 물으면 “그것은 모두가 다 안다” 라고 아마 말할거이다. 세상에는 모두가 아는 많은 것이 존재한다. 아는 많은 것은 합의와 신념의 문제이다. 그것은 적은 부분만 개인경험과 발견에 근거 한다. 사실 어느 사회건, 성장과정의 큰 부분은 주변의 모두가 “아는” 것을 그렇다고 받아들이는 학습과정이다. 우리가 아는 대부분이 들어던 것을 믿는 문제임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할지라도 그 점에서 우리는 아무 잘못이 없다. 단지 우리가 인간 사회를 구조화한 방식이다.
지식의 근본토대는 합의이다. 당신이 혼자 개인경험과 발견을 통해 그 모든 것을 배울 수 없기 때문에 우리가 사물을 설정해 왔고 그리하여 우리는 단지 다른 사람들이 알려주는 것을 믿을 수 있다. 하지만 사물을 아는 다른 방식도 존재한다. 합의를 통해 사물을 아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직접 경험, 관찰을 통해 사물을 아는 것도 가능하다. 완전히 스스로 그것을 깨닫는 것은 가시를 처음 밟았을 때 누가 말해주기 전에 아픈 것을 알았다 라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박성복 외, [사회복지조사론] 현학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