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민정부론 서평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2.29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존 로크의 시민계약론 사상이 들어있는 `시민정부론`을 읽고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감상보다는 책 속에 있는 존 로크의 사상을 정리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구성과 내용
1장-19장

III. 시민정부론에 담긴 사상의 의의

본문내용

시민정부론은 모두 19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앞부분에서는 자연상태, 전쟁상태, 노예상태 등을 설명하여 논의의 기반을 다지는데,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태와 재산에 대해서 이야기함으로써 사회형성의 원인을 설명한다. 중반부에서는 정치사회의 형성과정을 이야기하고, 후반부에서는 형성된 정치사회가 올바르게 유지되지 않을 경우를 설명하는데 할애하고 있다. 로크는 이 책 전반을 통해 가장권론이나 왕권신수설을 부정하고, 국가는 개개인이 자신들의 재산을 더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계약을 통해 만든 것이라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제 1장 서론에서 로크는 정치적 권력, 즉 주권이 신으로부터 아담, 노아를 거쳐 그들의 장자들에게 계승된 부권에만 기인되는 것이라는 휠머 경의 생각을 반박한다. 로크가 제시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권이 주권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인정할 수 없으며, 신으로부터 수여받은 증거도 없다. 둘째, 아담에게 그러한 지배권이 있었다고 할지라도 상속자는 그러한 권리를 갖고 있지 않다. 셋째, 상속자가 지배권을 물려받았을지라도 자손들 중 누가 정당한 상속자인가에 대하여 의문이 생겨도 이를 확인해줄 법이 없다. 넷째, 정당한 상속자를 결정하는 법이 있다고 해도 오늘날 누가 아담의 직계자손인지를 밝히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여기서 로크는 정치권력의 정의를 하인, 아내, 노예에 대한 권력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위정자가 신민의 재산을 조정하며 보전해 가기 위해 행사할 수 있는 권리라고 말한다.

참고 자료

존 로크/연세대학교 출판부/서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