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 22대 왕 정조의 리더십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조선 22대 왕 정조의 리더십
-정조의 리더십과 현대 사회에의 적용

목차

Ⅰ.서론
▷리더십이란


Ⅱ.본론

▷정조

1. 정조에 대하여


▷정조의 리더십

1. 공평무사의 원칙

2. 육성가적 능력

3. 열정적이고 진취적인 태도


▷현대 사회에 적용

1. 공평무사의 원칙

2. 육성가적 능력

3. 열정적이고 진취적인 태도

Ⅲ.결론

본문내용

▷정조의 리더십

1. 공평무사의 원칙

정조는 “ 침전에다 특별히 탕탕평평실(蕩蕩平平室)이라는 편액을 달아놓고 아침저녁으로 눈여겨보면서 나의 영원한 교훈으로 삼고 있다 ”고 말한 적이 있다. 이는 “서로 다투던 사람들을 화동시키고 대립하던 사람들을 변화시켜 화목하게”함으로써,“온 세상을 황극의 자리로 모으고 황극의 자리로 돌아오도록 영도” 하려던 정조 자신의 정치 목표를 잘 보여준다.

정조는 실제로 자신의 정치적 목표를 ‘탕평의 정치’ 또는 ‘성왕의 정치’라는 말로 종종 표현하곤 했다. 즉 “ 샛별이 북극성을 에워싸고 돌아가는 것처럼” 국왕을 중심으로 국가의 질서를 바로잡고 정치세력의 중재자로서 국왕의 위상을 바로 세우는 성왕의 정치를 실현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정조시대의 탕평이라는 용어는 국왕을 중심으로 국론이 통일되는 정치의 목표(Political ideal)을 뜻하는 경우와 붕당간 협력을 추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인사정책(policy)을 가리키는 경우이다. 전자의 경우는 탕평은 대통합 내지 대동의 상태라는 이상적 정치상을 가리키는 데 비해(탕평론), 후자는 붕당간 조제보합이나 국왕의 고른 인재등용 시책을 가리킨다(탕평책).

2. 육성가적 능력

정조는 열린 정치를 추구했다. 정조의 재위 당시에 국가 통치 이데올로기로서 성리학의 권위에 대한 도전이 거세게 일어났다. 구체적으로는 서울 경기지역에 근거를 둔 경화사족 중 일부가 청나라 학문과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북학을 유행시켰고, 기호 남인들은 새로운 학문으로서 서학(천주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고 시도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