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과 전공(교육행정 / 교사평가 /교원평가)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2.2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교육학과 전공/ 교육행정 / 교사평가 /교원평가

목차

1. 서 론
2. 본 론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교육체제와 학생들을 연결시키고, 여러 가지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교육 전체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치는 요인이다(황정규 등, 2005). 이렇든 중요한 역할 담당자인 교사들을 효과적인 교사와 그렇지 못한 교사로 구분하는 일이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교사근무평가는 바로 이러한 교사의 효과성 정도를 평가하는 일이며, 이러한 효과성이란 대체로 교사의 재능과 교사의 성취 정도를 의미한다. 교사의 재능이란 수업상황을 이끌어 내는 교사의 지식, 능력 그리고 신념들이 포함되며, 교사의 성취란 교실 운영기술에서부터 시작하여 교실 내외에서의 교사 태도에 이르기까지 교육적 상황과 교사의 실행력 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산출결과이다(강인수, 2003). 이러한 교사의 효과성은 결국 바람직한 교사상으로 논의되어질 수 있다.

21세기를 맞아 세계가 지식정보화 사회로 급속히 진입하면서 우리 사회의 각 분야에 대한 구조조정과 재편이 급격하게 진행되었고, 지식의 창출과 활용 그리고 탐색과 확산 능력이 개인, 기업, 국가에 그만큼 중요해졌기 때문에 교육도 여기에서 예외가 될 수 없었다. 따라서 학교도 달라져야 한다는 요구에 직면하게 되었고, 교육에서 지식정보화 사회에 걸맞은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필요가 제기되었다. 유능한 인재양성은 우수한 교사를 기반으로 이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그만큼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해졌고, 교사의 책무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유능한 교사를 확보하려는 노력은 자연스럽게 교사평가로 시선이 모아졌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문헌내 표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