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의 의학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의학에 대하여 여러 사료적 자료들을 근거로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각각의 유적과 유물들에 대하여 사진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서론
의학의 정의

Ⅱ.본론
우리나라의 전통의학
우리나라 의학의 역사
우리나라 현대의학의 역사
현대의학

Ⅲ.결론
현대의학의 나아갈 길

참고문헌

본문내용

머리말
보통사람들이 역사의 일부로서 의학사를 공부하는 것은 역사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이다. 의료를 이해함으로써 어떤 시대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으며, 의학 그 자체의 기술이나 조직, 기본개념 등을 더 잘 파악할 수도 있다.
이미 하버드나 존스홉킨스 등과 같은 유명대학들에는 과학사학 교실이나 의학사 연구소 등이 개설되어 있으며, 다른 나라에도 이 분야와 관련한 활발한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의학과 역사학 두 가지 모두 전공한 사람의 수가 많지 않았던 옛날에는 의사들이 주로 의학사 연구를 담당해 왔었으나, 최근에는 역사학자로서 의학사를 세부전공으로 하는 사람들의 수도 늘어났으며, 의학을 전공한 후 다시 역사학의 교육과정을 밟는 학자들의 수도 많아지고 있어 이 분야에도 점점 전문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게 의학의 역사를 되짚어 봄으로써 현대의 의학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의학발전에서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Ⅰ.서론
◎ 의학이란?
인간을 질병으로부터 구하고 건강법을 모색하는 학문으로써 의학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경험의료로서 존재해 왔으며, 일반과학이 진보함에 따라서 독자성을 지닌 과학으로 발전하여 인체에 관한 연구와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된다. 의학에 대한 개념은 점차로 변화하여 현대에 있어서는 인간을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적극성을 띠게 만들고, 될 수 있는 한 쾌적한 상태를 유지시키는 연구를 하는 학문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 건강을 정의하여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다는 것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완전한 상태라고 하고 있는데, 의학이란 결국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과학이고, 이 정의를 통해서도 의학의 개념이 변천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⑴ 이재담, 『의학의 역사』, 출판기획 위드, 2000년
⑵ 김우겸, 『한의학과 현대의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년
⑶ http://www.kmle.co.kr
⑷ http://www.scienceall.com/sa0them/o3/o2e/read.jsp?
selMenu=ab&old=22716
⑸ http://www.scienceall.com/sa0them/o3/o2e/read.jsp?
selMenu=ab&old=22680
⑹ http://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