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영의 해부학적특성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2.2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수영의 해부학적특성에 관한 정리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유형
2. 배영
3. 평영
4. 접영

2. 수영의 에너지 대사과정
1) ATP-PC 반응
2) 해당작용
3) 근 피로의 원인
4)수영운동에서 나타나는 피로의 지연
5) 젖산극복의 방법
3.수영과 산소 섭취량
1) 산소섭취량
2) 산소섭취의 순환과 근세포
3)무산소성역치
4. 수영에서 필요한 근섬유
5. 조사를 하면서 느낀점
6.인체해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유형
자유형에서 팔동작과 다리의 동작은 60:40, 70:30으로 나타내고 있다. 팔동작에 있어서 손바닥이 물에 들어가면서 입수하여 앞쪽으로 어깨를 신전시킬 때는 지배환경의 근피신경과 요골신경, 부신경 및 경신경총근지의 상완근과 승모근이 작용하여 물에 끌어 당길때는 전완을 약간 굽히고 관절의 근육을 작용시킨다.
이 때 팔의 내전을 대흉근이 사용되고 팔을 밑으로 누를 때 즉 다운스윕은 견갑골이 사용된다. 또한 물을 밀어낼 때 인스윕은 손목과 손가락의 굽힘은 각이 잘 이루어져야 하며 강하게 해야 한다. 물 밖으로 팔을 되돌리기 할 때 업스윕은 팔을 빼어 올리는 동작으로 액와신경, 흉배신경, 견갑하신경의 삼간근후부, 광배근, 대원근이 수축되면서 이루어진다. 물 빡으로 나온 팔의 동작의 리카버리 상태는 팔꿈치가 손끝보다 위에 있어야 하는데 이 때 액와신경의 삼각근 부위가 이용되며 발차기 동작이 시작되면서 힙, 허벅지, 무릎, 종아리, 발목을 길게 신전시켜서 움직인다. 이 때 사용되는 근육은 허리의 늑간신경의 복직근, 허벅지의 비골신경과 결골신경의 대퇴이두근, 경골신경의 비복근이 사용되고 있다.

2. 배영
팔동작은 입수, 캐취, 다운-스윕, 업-스윕, 마지막 다운-스윕, 마지막 리카버리 동작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활배근, 견갑하신경의 대원근, 근피신경과 요골신경의 상완근, 삼두박근, 이두박근, 삼완요골근이 이용된다. 다리의 동작은 자유형 kick의 형태를 거꾸로 뒤집어 실시하는 것과 비슷한 동작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실시하는 것과 비슷한 동작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배영의 발차기는 자유형의 발차기 보다 조금 더 깊은 곳에서 다리의 힘은 빼고 허벅지를 움직여서 발등으로 가볍게 위로 올려찬다. 이때 동원되는 근육은 대둔근, 대퇴직근, 가자미근이 사용된다.

3. 평영
팔동작을 실시할 경우 캐취와 다운-스윕, 즉 물을 잡아 당길 경우 견갑골은 아래로 향하고 견갑하신경의 대원근, 흉배신경의 광배근, 부신경 및 경신경총근의 승모근이 작용되고 이 때 손목은 약간 외측(바깥)과 후방으로 향한다.

참고 자료

◎수영과 Hitness 양원서 대한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