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과 서양의 미술발달과 아동의 미술교육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8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800원 (30%↓) 4,000원

소개글

한국과 서양의 미술발달과 아동의 미술교육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한국과 서양의 미술발달과 아동의 미술교육

1부. 예술에 대하여
1. 인간미 2. 숭고성
3. 예술의 감상
1) 전시 예습
2)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자세와 에티켓
4. 예술과 현실
5. 예술의 위안

2부. 한국미술사 (고대~현대)
1. 고대(古代)
1) 선사시대
2) 신석기 시대
3) 철기 시대
2. 삼국시대 (三國時代)
1) 고구려 시대
2) 백제 시대
3) 신라 시대
3. 통일신라시대의 미술
1) 통일신라 미술
2) 조각
3) 건축
4. 발해시대 (渤海時代)
5. 고려시대 (渤海時代)
1) 회화
2) 도기와 공예
3) 건축과 조각
6. 조선시대 (朝鮮時代)
1) 조선시대 회화
2) 조선시대 도기와 공예
3) 조선시대 건축

3부. 서양미술
1. 이집트 미술
2. 근대미술

4부. 전인교육으로서의 아동미술 교육
1. 전인교육으로서의 아동미술
2. 아동미술의 이해
3. 아동미술교육 , 아동미술치료사
4. 한가지 전문적인것..

5부. 예술에 관한 명언

6부. 나의 의견

본문내용

1부. 예술에 대하여
1. 인간미
인간의 아름다움도 의지의 가장 완전한 객체화가 인식할 수 있는 최고의 단계에서 표시된 객관적 표현이며, 눈으로 볼 수 있는 형식 속에 온전히 표현되어 있는 인간의 이념일반이다. 어떻게 보면 미의 객관적인 측면만 강조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기에는 언제나 극단적인 측면도 따르는 것이다. 뭐니뭐니해도 가장 아름다운 인간의 얼굴보다, 이것을 바라보는 우리에게 한순간 무엇이라고 형언할 수 없는 쾌감을 주고 우리 자신을, 아니 우리를 괴롭히는 모든 것을 초월하게 하는 것은 없다. 어찌하여 이러한 일이 가능한가? 그것은 오로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즉, 우리는 가장 명백하고 또 순수하게 의지를 인식하는 입장에 서게 될 뿐만 아니라, 가장 손쉽고 신속하게 순수한 인식의 상태에 머물러 있게 된다. 순수한 인식의 상태에 미적인 기쁨이 존재하는 한 우리의 인격도 그리고 언제나 고통이 따르는 우리의 욕구도 소멸된다. 그리하여 괴테는 이렇게 말하였다. 인간의 아름다움을 본 사람은 절대로 불행에 빠지는 일이 없다. 그 사람은 자기 자신과 세계가 조화되어 있음을 느끼게 마련이다.
그러면 자연은 어떻게 하여 인간의 아름다운 모습을 만들었는가? 의지가 인간이라는 최고의 단계에서 개인 속에 개체화 되는 데 있어서 유리한 주위의 상황과 그 힘의 덕택에, 보다 낮은 단계에 있는 의지의 여러 가지 현상을 빚어낸 모든 장해와 저항을 완전히 극복함으로써 가능하였던 것일까. 보다 낮은 단계에 있는 여러 가지 현상이란, 자연의 모든 힘을 가리킨다. 의지는 이 힘에서 모든 것에 속해야 하는 소재를 우선 획득하거나 탈취해야 한다. 그리고 높은 단계에 도달한 의지의 현상은 언제나 그 형식 속에 다양성을 나타내고 있다. 나무는 단지 싹이 트는 섬유가 무수히 반복된 집합체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 결합은 높은 단계에 도달함에 따라서 점점 거대하게 된다. 그리고 인체는 여러 부분을 최고도로 집합시킨 조직체이며, 그 각 부분은 분명히 전체에 속해 있지만 각각 고유한 생명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이 인체의 각 부분이 모두가 각각 적합한 방식으로 전체에 종속되면서, 또한 부분끼리도 서로 적응하는 관계에 있으면서 전체의 표현을 위해 조화를 지니면서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어느 부분도 과대하게 되지도 않고 그렇다고 해서 비소(卑小)하게 되는 일도 없다. 이 모든 것이 결과적으로 미(美)를, 즉 완전히 이루어진 성격을 조성하는 보기 드문 여러 조건이다.
자연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그러면 예술도 그럴까? 예술은 자연의 모방이라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만일 예술가가 경험 이전에 미를 선취(先取)하지 못하였던들 무엇에 의해 훌륭한 작품, 모방해야 할 작품을 인식하고 이것을 실패한 작품과 구별할 수 있겠는가? 그리고 우리는 옛날의 독일 화가들이 자연의 모방에 의해 어떤 아름다움에 도달하였는지 알고 있다. 그들의 적나라한 형상을 관찰해 보라. 순수하게 후천적으로, 단지 경험에 의해서만 이를 인식할 수는 없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