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레포트] 춘추시대의 모든 것(천자와 패자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2.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학에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춘추시대의 역사와 그 의미를 고찰하고, 천자와 패자의 권력관계를 중심으로 춘추시대를 서술한 글입니다. 춘추시대에 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레포트입니다.
춘추시대 관련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춘추시대의 시작과 역사적 의미

Ⅲ. 춘추시대의 천자

Ⅳ. 춘추시대의 패자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춘추시대에서 춘추(春秋)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봄과 가을을 뜻하는 원의미를 가진 ‘춘추’ 란 공자(孔子)가 태어나 말년을 보낸 나라인 노(魯)나라의 역사를 기록한 책인『춘추』에서 따온 것이다. 이것은 당시의 무도(無道)한 제후들이 중원의 천하 질서를 어지럽히던 상황을 보다 못한 공자가 후세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도록 기록으로 남겨야겠다고 작정하고 지은 책이다. 무도한 세상의 질서를 보다 못해 지은 책이라고 한다면 그 시대가 얼마나 혼란스러운 때였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그런 춘추시대라고 해서 마냥 혼란에만 휩싸여 있었던 것은 아니다. 중국의 역사상 가장 활발하게 전쟁이 이루어지고, 그럼으로써 중국 대륙이 소통되고 이어졌던 시대인 것이다. 춘추시대는 중국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시대라고 감히 말할 수 있으며, 수많은 연구 과제가 남아 있는 시대이기도 하다. 여기에서는 그 중에서도 춘추 시대의 개략적인 전개와 함께 그 시대를 풍미했던 천자와 패자들을 소개한다.

Ⅱ. 춘추시대의 시작과 역사적 의미
주나라는 그 수도의 위치에 따라 서주와 동주의 시대로 나눌 수 있는데, 서주가 B.C. 770년경에 현재 섬서성 서안부에 위치한 호경(鎬京)에서 지금의 하남성 유역인 낙양(洛陽, 또는 낙읍 洛邑)으로 천도한 것을 기점으로 한다. 주나라 왕실은 서주 후기부터 점차 쇠약해지기 시작하더니, 동천을 시발점으로 주변 제후국에 대한 영향력이 급격히 줄어들기 시작한다. 이러한 쇠퇴의 도화선이 된 사람이 바로 서주 말기의 유왕(幽王)이라고 할 수 있다. 유왕은 그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사치와 방탕을 즐기고 정치를 소홀히 하여 유폐되었던 왕이다. 유왕이 폐비된 신후(申后의) 부친인 신후(申侯)가 회나라와 견융의 군대를 이끌고 침략하여 죽임을 당한 후, 평왕이 즉위한다. 평왕이 즉위했을 때 이미 주나라는 유왕의 폭정과 천재(天災)가 겹쳐 거의 망국의 직전에 서있었다. 그리하여 평왕은 호경에서 낙읍으로 천도를 감행하게 되는데, 이것이 동주의 시작이자 춘추 시대의 시작이다.
(후략)

참고 자료

신채식,『東洋史槪論』, 三英社, 1993
신성곤 ․ 윤혜영,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4
박인수, 『춘추 전국의 패자와 책사들』, 석필, 2001
마츠마루 미치오 외, 조성을 역, 『중국사개설』, 한울 아카데미, 1989
이토 미치하루 외, 이언숙 역, 『패자』, 솔,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