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측대퇴골경부골절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8.02.2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측 대퇴골 경부 골절(Rt.femur neck fracture)

목차

Ⅰ.서론
Ⅱ.자료 및 방법
1.입원기간
2.병동
3.대상
4.연구방법
Ⅲ.문헌고찰
1.정의 및 원인
2.질병의 Pathophysiologic Mechanism
3.진단방법
4.증상
5.치료와 간호
6.예후
7.합병증
Ⅳ.간호과정
1.간호사정
1)자료수집
2)자료분석
2.간호진단
3.간호계획
4.간호수행
5.평가
Ⅴ.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2W병동은 정형외과,일반외과,비뇨기과 3개의 과를 병행하고 있는 병동이다.
그러나 주로 2W병동에서는 정형외과 환자분들이 많았고, 그다음으로 일반외과 환자분들이 많았다.
내가 선정한 case환자분은 우측 대퇴골 경부 골절로 내원하신 환자분이시다. 대퇴골 경부 골절은 보통 나이 많으신 할아버지, 할머니께서 많이 생기시는 골절이며 골다공증이 간접적인 원인이 되고, 미끄러져서 넘어지는 경우가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즉,노인에게 많이 일어나는 골절이며 젊은 사람에게는 드물다. 노인이 옆으로 넘어져서 허리를 부딪쳐, 일어서서 걷지 못하게 되었다면 일단은 이와 같은 골절을 생각해 보는 것이 상식이다. 젊은 사람에게는 매우 큰 외부의 힘이 가해지지 않는 한 이러한 골절은 일어나지 않는다.
이 골절은 신체 여러 부분의 골절 중에서도 치료가 어려운 것의 하나인데, 특히 대퇴골두에 가까이 붙어 있는 경부내측골은 잘 낫지 않고, 가관절(골절부가 붙지 않고 언제나 흔들거리는 것)이 되기 쉬우며, 또한 골두가 회사골두를 일으켜 똑바로 서지 못하게 된다.
골절이 된 경우 전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다발 핀 삽입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이는 원래의 자기 뼈를 살리는 방법으로 최소 3개의 핀을 삽입하여 고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전위가 심한 경우에는 대퇴골두를 제거하고 인공관절로 바꾸어주는 수술을 하게 된다. 보통 이 수술을 하게 되면 수일만에 일어설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위의 경우보다 경과가 훨씬 좋다고 한다. 그렇지만 인공 골두는 점차 닳게 되는 것이므로 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대퇴골 경부골절 환자의 약 9%가 수술 등 치료 후 1년 안에 사망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특히 고령자에서는 운동능력저하는 물론 지병악화 등 심각한 영향을 초래하는 것으로 밝혀져, 골다공증 예방과 낙상 방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렇듯 대퇴골 경부 골절은 쉽게 치유되기 힘들고 , 위험하다.
내가 이 case를 선정하는데는 우선 정형외과 병동이라서 골절 환자분들이 대부분 이였기 때문에 특별히 어려움이 없었는데 이 대상자는 골절 외에도 많은 질병들을 갖고 계셨다.
이 대상자를 통해서 골절에 대한 여러 가지 간호과정도 적용하고, 또 다른 질병에 대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이 대상자에 대해 더욱 자세한 내용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참고 자료

서문자 외, 성인간호학, 2007년, 수문사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7판, 2004년, 현문사.
NANDA 간호 진단과 중재 가이드, 2006년, 현문사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