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도암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2.2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식도암에 대한 개요, 치료방법, 간호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목차

Ⅰ. 식도의 구조와 기능
1. 구조
2. 식도의 기능

Ⅱ. 식도암의 개요
1. 식도암의 정의와 병태생리
2. 위험요인
3. 식도암의 예후

Ⅲ. 진단
1. 조기검진
2. 증상
3. 임상적 진단

Ⅳ. 식도암의 진행단계

Ⅴ. 치료

1. 수술
2. 방사선요법과 화학요법

Ⅵ. 식도암 환자의 식생활
1. 기본적인 식사방법
2. 주의해야 될 음식물 및 식사방법

본문내용

Ⅰ. 식도의 구조와 기능
1. 구조
식도의 시작하는 부분은 약 6번째 경추골 높이에 있는 윤상연골의 아래모서리와 윤상인두근의 아래경계선과 일치한다. 식도는 목 아래부분과 가슴부의 위, 아래 종격동을 따라 밑으로 뻗어내려간다. 다음에는 횡격막의 식도구멍을 통해 내려가서 약 10번째 흉추골의 높이에서 위의 분문부로 이어진다. 식도는 일반적으로 아래 부분을 제외하고는 척추의 앞뒤곡선을 따른다. 또한, 사실상, 앞에서 보았을 때 두개의 측방곡선을 형성하는 데 경사가 급하지 않은 뒤집어진 “S를 형성한다.
식도는 그 위치에 따라 경부식도 , 흉부식도, 하부식도의 3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경부식도는 기도의 막성벽이 전방으로 놓인다. 뒤쪽으로는 식도의 척추의 몸통과 긴목근 앞에 놓여있는데, 척추앞막이 사이에 놓여있다. 목막과 구조물들 사이의 양쪽면 사이에는 목식도가 있다.
흉부식도는 기도가 분지하는 5번재 흉추골 높이에서 기도의 뒤쪽으로 놓여서 계속된다. 기도는 아래쪽끝부분에서 약간 오른쪽으로 굽어있어서 왼쪽주기관지가 식도의 앞을 가로진다. 이 지점 아래로, 식도는 앞쪽으로 심장막에 의해서 심장의 좌심방과 분리되어 있다. 흉부식도의 아주 아래부분에서, 식도는 횡경막의 뒤를 지나 식도구멍에 다다른다. 흉부식도의 위쪽부분에서 8번째 흉추골 높이쯤에는 대동맥이 식도 밑에 놓인다.
하부식도는 간의 뒤에서 횡경막위에 놓이는데, 앞쪽면에서 보면 관같이 보인다.
기도분지 밑으로는 신경의 식도신경 얼기와 앞쪽, 뒤쪽 미주신경줄기가 식도에 가깝게 놓였다.

식도의 경로는 몇몇 톱니모양 만입과 수축부들로 경계지어진다. ;
1. 식도의 첫 번째 좁아진 부분(상부식도괄약근)은 시작부에 있는데, 윤상인구근과 윤상연골에 의해 생긴다.
2. 식도는 대동맥궁에 의해서 왼쪽에서부터 만입되는데(대동맥 협착부) 또, 이 높이에서 대동맥의 맥박이 식도를 통해서 종종 보일 수 있다.
3. 이 지점 바로 밑에 일반적으로 왼쪽 주기관지가 식도의 왼쪽 앞면에 자국을 남긴다.
4. 식도의 아래쪽에서 식도는 아래식도괄약근과 식도 위 전정에 의해서 좁아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