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추측만증의 증상 및 예방법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발병시기
증상
분류
자기진단
허리건강을 위한 생활수칙
운동방법
< C자형 만곡 운동 >
< S자형 만곡 운동 >

본문내용

정상의 척추는 정면에서 볼 때 일자로 반듯해야 합니다. 그러나 여러 원인으로 인해 척추가 휘어 C자 또는 S자로 휘게 되고, 척추 마디마디와 골반이 회전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발병시기
일반적으로 3세부터 성장기에 측만증이 나타납니다.
특히 10세 전후에 많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특히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 좀 더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성정과정에서 급격히 진행되기도 하므로, 초등학교 시기에 주기적인 검진과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측만증의 대부분 성장기에는 외형상, 검사상 이상만 나타나다가 성장이 끝나면서 목, 어깨, 허리 통증이 유발되고, 심한 경우 디스크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측만증이 있는 청소년의 경우 자세도 틀어지고, 측만증으로 인한 통증으로 장시간 앉아서 공부하는 것이 어려워 학습능력 저하도 나타납니다.

증상
초기 >> 주로 골반의 변형부터 나타납니다. 평소 자세와 생활 습관으로 인해 골반이 기울면서 다리길이가 차이가 나게 되며 그에 따라 허리뼈가 취기 시작하여 어깨 높이차이가 조금 씩 진행됩니다.
중기 >> 허리뼈와 등, 가슴척추 뼈들이 일자로 유지하지 못하고 휘게 되어 처음에 는 C자형의 굴 곡이 먼저 생기고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S자 모양으로 변형이 됩니다. 이렇게 되어 중기에는 다리길이와 어깨 높이는 확연한 차이가 나게 됩니다.
후기 >> 더욱 악화되어 가슴뼈의 변형까지 심하게 이루어져서 외관상으로 보아도 확연히 차이가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척추와 골반의 통증뿐 아니라 내부장기(심장, 폐 등) 들 역시 많은 압박을 받게 되어 호흡과 순환에도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분류
기능성 측만증 >> X-ray 검사상으로 척추가 휘어져 보입니다. 그리고 자세검사에서 골반의 높이, 다리길이 어깨 높이에서 좌우가 차이가 나타납니다. 그러나 허리를 앞으로 90도 숙일 때 등 부위의 기울어짐이 사라져서 양쪽 날개 뼈 높이가 같고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은 없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