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시대의 시화(詩話) <비평>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2.2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선시대 시화의 역사적 흐름

목차

1. 서론
2. 조선시대 시화의 시대적 양상
2-1. 조선초기의 시화
2-2. 조선중기의 시화
2-3. 조선후기의 시화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고전문학 연구에서 고전비평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활발한 편이었고, 고전비평 연구영역에서 시화의 연구는 상당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였다. 대표적인 시화에 대한 개별적 연구는 비교적 활기 있게 이루어졌다고 평가할 만하지만, 정작 특정 시대의 시화나 시화사(詩話史)를 연구한 연구서는 그 수가 한둘을 넘지 않았다. 시화에 대한 사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시화사가 반영된 연구서는 <한국고전시학사>와 <한국고대시론> 2종이었다. 전자는 우리 고전 시론의 각 시기별 양상과 추이를 고찰한 연구사로서 고려 후기에서 조선 중기까지의 시론을 구성하면서 시화를 논의의 핵심에 두었다. 조종업의 <한국고대시론사>는 시화를 중심으로 우리의 고전시론을 사적으로 조감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내용이 매우 소략하고 거치며 조선 후기 시화에 대해서는 언급되어 있지 않았다.
이렇게 우리 시화사를 부분적으로나마 다루었던 연구서를 검토하여보면, 우리 시화사의 전개에 대한 연구가 매우 초보적 단계임을 알 수 있다. 본고에서는 조선시대의 시화를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 역사적 변이와 더불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각 시기별 시화의 모습을 ‘사상적 배경’과 ‘문학관’, ‘시론’과 ‘비평’으로 나누어 살펴 볼 것이다.



2. 조선시대 시화의 시대적 양상

본고에서는 조선시대의 시화를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누었다. 이렇게 시대별로 나누는 이유는 일반적인 문학사와 마찬가지로 ‘시화’도 시대적 변화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조선건국에서 16세기 전기까지를 조선초기로, 16세기 후기부터 17세기 전기까지를 중기로, 17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중기까지를 조선 후기로 나누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시대구분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님을 미리 밝힌다.

참고 자료

이동근 외, <한국문학의 이해>, 대구대학교출판부
전형대 외, <한국고전시학사>, 홍성사, 1981
안대회, <조선후기 시화사>, 소명출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