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자의 리더십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자의 리더십에 대하여 여러 검증된 자료들을 통하여 작성된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노자의 사상

Ⅱ. 노자의 리더십

Ⅱ-1. 노자의 리더십과 무위자연사상

Ⅱ-2. 노자가 말하는 리더십

Ⅱ-2-1. 노자가 말하는 리더십 1

Ⅱ-2-2. 노자가 말하는 리더십 2

Ⅲ. 현대에 있어서의 노자의 리더십

본문내용

Ⅰ. 노자의 사상
노자의 사상은 간단히 말해 무위자연이라는 한마디 말로 표현될 수 있다.
노자는 춘추전국시대 혼란의 원인을 사람의 가치관, 인간이 만든 사회제도로 보았다. 노자는 이것이 자연적인 본성에 위배된다고 보았다. 그는 인위적인 것이 혼란을 가져온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무위(無爲)를 인위(人爲)의 반대 개념으로 생각하였고, 공자의 유가사상의 인위적인 통치에 반대되는 사상을 펼쳤다.
공자는 주나라의 통치 질서가 무너진 상황에서, 주나라의 예법을 회복하기 위해 도덕의식 개혁운동에 힘썼다. 하지만 노자는 공자의 이런 노력을 백성들을 편히 잠들지 못하게 하는 모기와 같다고 보았다. 공자가 노자를 찾아갔을 때, 노자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모기가 물어 대면 밤새 잘 수가 없다. 지금 인의 도덕을 말하는 것은 귀찮게 인심을 어지럽혀 혼란만 더하는 것이다. 백조는 매일 목욕하지 않아도 희고, 까마귀는 매일 물들이지 않아도 검다. 하늘은 저절로 높고, 땅은 저절로 두껍고, 해와 달은 저절로 빛나고, 별은 저절로 늘어서 있고, 초목은 본래 종류가 여럿이다. 거기에 다시 인의를 말할 필요가 있을까? 그것은 마치 북을 두드려 잃어버린 양을 찾는 것과 같다.”
노자는 잃어버린 양을 기다리라고 하였다. 북을 치면서 찾으면 양이 있는 곳을 더욱 알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는 만물을 있는 그대로 두는 것이 큰 도를 찾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이것이 바로 노자가 말하는 무위자연이다.
Ⅱ. 노자의 리더십
Ⅱ-1. 노자의 리더십과 무위자연사상
도덕경에서 드러난 노자의 정치에 대한 생각도 무위자연사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노자의 도덕경을 보면 나라를 다스리는 지도자를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노자가 말하는 가장 훌륭한 지도자는 사람들에게 그 존재 정도만 알려진 지도자이다.
그 다음은 사람들이 가까이하고 칭찬하는 지도자이고,
그 다음은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지도자이다.
노자가 말한 가장 좋지 못한 지도자상은 ‘사람들의 업신여김을 받는 지도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