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코스닥은 아시아에서 제2의 나스닥이 될 수 있는가?( 코스닥 발전 발향)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8.02.2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600원

소개글

코스닥 시장과 나스닥 시자의 비교로서 일종의 연구 제안서 입니다.

코스닥의 발전 방향이 될 수도 있고 이 레포트를 바탕으로 탄탄한 레포트를 쓰시면 좋습니다.

기본적인 문제 제기 부터 발전 방향등이 담겨 있으며

나름대로 노력 많이해서 준비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코스닥은 아시아에서
제2의 나스닥이 될 수 있는가?

1. 코스닥 시장의 현재
2. 코스닥 시장이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연구과제

Ⅰ. 연구과제

1. 교육 부문의 개선

(1) 문제제기: 금융문맹, 왜 양산 되는가?
(2) 설득적 대안

Ⅱ. 연구방향

Ⅲ. 왜 주식시장인가?

Ⅳ. 맺음말

본문내용

1. 코스닥 시장의 현재
우리나라는 주식시장의 국가별 PER(주가수익률)와 국가별 GDP 대비 주식시장 시가총액 비중이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의 외국보다 저평가 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 기업단위의 투자가 최근의 증시활황에 힘입어 커다란 성과를 거둔 반면 개인별 투자는 주식시장에서 별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Ⅱ. 연구방향

현재 우리나라는 제대된 경제교육을 하고 있지 않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 입각하여 본 연구팀은 우리나라의 현 교육 실태를 조사하고자 하며,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과연 경제 금융에 관한 공부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한 연구할 것이다.

Ⅲ. 왜 주식시장인가?
OECD 가입국, 세계 10대 무역국... 최근 각종 경제지표들은 우리나라가 더 이상 개발도상국이 아닌 선진국으로의 완연한 진입단계에 이르렀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에 걸맞게 국민들 역시 재테크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최근 홍수처럼 쏟아지고 있는 각종 금융상품들이 이를 반증한다. 또한 주식시장에 대한 관심역시 급증하였는데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 시가총액이 2005년 11월 까지 673조원으로 작년 말(444조원)보다 229조원 증가했다는 점에서 이를 알 수 있다. 실제로 주식시장의 경우 우리나라는 소위 코리아 디스카운트에 의하여 저평가 되어왔고 또한 국가별 PER(주가수익률)비교해 보면 한국은 10.8배로 말레이시아, 인도보다도 뒤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가별 GDP 대비 주식시장 시가총액 비중역시 한국은 84.6%에 불과해 기타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 크게 뒤져왔는데 이것은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반증이기도 하다.
그리고 각종 내수경기의 활성화에 힘입어 탄탄해진 경제 전망에 따라 주식시장에의 자금 몰림은 더해졌다. 하지만 기업단위의 투자가 최근의 증시활황에 힘입어 커다란 성과를 거둔 반면 개인 별 투자는 주식시장에서 별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