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문학과]『유리동물원』에 나타난 인간 내면의 이중적 세계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8.02.27 | 최종수정일 2016.05.2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2006우수졸업논문입니다.-테네시 윌리엄스의 『유리동물원』에 나타난 인간 내면의 이중적 세계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아만다의 추억 속의 남부세계와 현실

Ⅲ. Tom이 선택한 욕망의 세계와 현실

Ⅳ. Laura가 살고 있는 환상의 세계와 현실

Ⅴ. 맺음말

Bibliography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테네시 윌리엄스는 2차 대전 후 미국의 연극계를 대표했던 극작가중의 한사람으로, 당대의 전환기에 서 있는 미국 사회를 배경으로 두 문화의 갈등 속에서 고통 받고 외로움을 느끼는 인간들의 삶을 시적인 언어와 환상적인 무대를 통해 표현하였다. 1945년에 발표한 『유리동물원』은 그의 작품 가운데 가장 자전적인 색채가 짙은 작품으로, 1930년대의 세계 대공황과 1940년대의 2차 세계대전이 휩쓸고 간 풍요 속의 빈곤과 전쟁으로 인한 파괴성과 폭력성만이 난무하는 시대를 힘겹게 살아가는 Wingfield 가족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Wingfield 가족은 거대한 아파트가 집합된 세포처럼 밀집되어 질식할 것만 같은 곳에 거주한다. 그곳은 미국의 중․하류층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으로 윌리엄스는 “All of these huge buildings are always burning with the slow and implacable fires of human desperation”(136)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어머니 Amanda는 남부출신으로, 미국 남부의 화려하고 풍성했던 문화를 누린 사람이다. 벽에 걸려 있는 사진으로만 관객들에게 제시되는 남편이 가족을 버리고 자신만의 자유를 향해 새처럼 가볍게 떠나버린 후, Amanda는 극심한 경제적 빈곤으로 어려운 삶을 살아야만 한다. 남부의 가치관을 결코 깨지 못하는 Amanda는 성장한 아이들과의 사이에서 갈등을 겪을 수밖에 없는데, 특히 시인을 꿈꾸며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아들 Tom과의 갈등은 끝이 없이 이어진다. 거기다가 다리를 저는 딸 Laura는 자신의 신체적 결함으로 인해, 누구보다도 소심하고 극심한 수줍은 성격 때문에 사회인으로서의 제 몫을 다하지 못한다. Amanda는 이러한 갈등과 극복할 수 없는 상황들에 부딪힐 때 마다 젊은 시절 남부의 윤택하고 풍요롭고 행복했던 추억 속으로 도망친다.
Laura는 남부특유의 발랄함과 자신감으로 현실을 빗겨나는 어머니 때문에 심한 좌절감을 느끼고, 모든 일에 어머니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Laura는 결국 현실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포기하고 자신만의 세계인 유리동물원에 집착한다. Laura는 자신의 가족 이외에는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며, 자신이 마주 대하기 힘든 상황들을 만나게 되면 언제나 아버지가 유품처럼 남겨놓은 축음기를 틀며 자신에게 밀어닥치는 현실을 외면하는 대신에 오래된 음악 속에서 위안을 찾으려 환상의 세계에 빠져든다.
Tom은 결코 유능하지 못한 어머니와 전혀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없는 누이를 대신하여 집안의 생계를 꾸려야만 한다. 자신의 적성과는 전혀 다른 구두공장에서의 일은 육체적, 정신적 황폐화를 낳는다. Tom은 열악한 환경에서 틈틈이 마음을 달래가며 시를 쓰고, 영화를 통해 환상의 세계에서 마음을 달래본다. 그러나 Tom은 끝내 삶의 굴레에 눌려 신음하다 가족을 버리고 그의 아버지처럼 영원한 방랑길에 오른다.

참고 자료

Ⅰ. Primary Source
Williams, Tennessee. The Glass Menagerie. 『영미희곡 I』.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5. 129-238.


Ⅱ. Secondary Sources
Bigsby, C.W.E. A Critical Introduction to Twentieth-Century American Drama. vol. 2. London: Cambridge UP, 1984.
Griffin, Alice. Understanding Tennessee Williams. Columbia: U of Carolina P, 1995.
Roudane, Matthew C. The Cambridge Companion to Tennessee Williams. Cambridge UP, 1997.
김소휘. 「테네시 윌리엄스의 유리동물원에 나타난 삶의 이미지」. 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김점태. 「테네시 윌리엄작품에 나타난 갈등과 좌절 양상」.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1999.
김현아. 「테네시 윌리엄즈 극에 나타난 남성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2005.
양선향. 「Tennessee Williams의 작품에 나타난 갈등과 소외」.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1999.
여석기. 『현대 영미희곡작품론 노트』. 서울: 한신문화사, 1993.
이형식. 『테네시 윌리엄스의 삶과 작품세계』. 서울: 건국대 출판부, 1994.
인복송. 「유리동물원과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에 나타난 현실과 환상의 갈등 양상」. 석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2005.
임미정. 「Tennessee Williams의 극에 나타난 현실부적응자들의 환상」.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2003.
최규일. 「유리동물원과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환상과 현실」. 석사학위논문. 위덕대학교. 2002.
다운로드 맨위로